롯데리조트 2차사업에 대한 특혜 의혹이 ‘점입가경(漸入佳境)’이다. 시민사회단체들이 사업부지 국공유지 헐값매각 시도 의혹을 제기하며 사업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곶자왈사람들과 제주경실련·제주환경운동연합 등 도내 8개 시민사회단체가 지난 4일 기자회견을 통해 제기한 내용은 단순한 의혹제기 수준이 아니다. 롯데리조트 2차사업지구에 포함된 국공유지 주요 필지 공시지가가 지난 2009년 ㎡당 9680원에서 지난해 5500원으로 4180원이나 갑자기 떨어져 롯데측에 헐값에 매각해 주려는 의도가 다분하다는 것이다.

지난 2005년 시작된 롯데리조트 1차지구 사업부지 국공유지 공시지가도 2003년 ㎡당 1만3600원에서 2004년에는 5880원으로 7720원이 급락한 점도 사업자가 싼값에 땅을 사들일수 있도록 공시지가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 이는 시민사회단체들의 주장대로 단순한 특혜를 넘어 제주도정과 사업자간 ‘짬짜미’를 통한 비리를 의심하고도 남음이 있는 대목이다.

산록도로 북쪽 해발 560m에까지 이르는 롯데리조트 2차사업은 담당부서와 서귀포시의 부정적 의견을 깔아뭉개고 당시 환경부지사 주도하에 회의록도, 자료도 없는 관계부서 협의를 거쳐 도시계획위원회에서 통과되는 비상식적인 과정 때문에 온갖 의혹과 중산간 개발 마지노선 붕괴, 경관훼손과 지하수 고갈 등에 대한 우려가 제기돼왔다.

더욱이 사업부지중 사유지가 고작 8%로 92%의 국공유지를 확보하면 최소 수천억대의 부동산 투자수익을 챙기게 되는 특혜 의혹으로 감사원 감사까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국·공유지의 77.5%인 목장용지를 색달목장에서 장기간 빌려쓰고 있고, 사업부지를 관통하는 서귀포 쓰레기매립장·공설공원묘지·사설 목장 등의 주 진입로를 옮기면서까지 사업을 추진하려는 행태도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

롯데가 스스로 사업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선 보전’ 원칙을 표방한 ‘우근민 도정’이 사업을 백지화해 논란을 종식시키는 것이 ‘답’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