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현 <제주한라대학 응급구조과 2학년>

응급처치를 위한 현장실습을 한지 벌써 4주째. 오라 119센터에서 실습을 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마지막이라고 생각하니 시간이 너무 빠른 것 같아서 아쉽다. 하지만 실습기간동안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 있었던 기회였던 것 같았다. 처음 오라 119센터에 왔을 때가 생각난다. 처음에 왔을 때만해도 모든 게 어색하고 서먹서먹하여 적응자체가 안된 상태에서 첫 출동을 하게 되었다.

상황실에서 구급출동 벨과 함께 “오라센터 00장소 구급출동”이라는 방송과 동시에 지체 할 시간조차 없이 바로 구급차에 올라타게 됐다. 119구급대원들의 모습은 긴장감이 가득한 상태였으며 나 또한 마찬가지로 긴장감과 설렘은 말로 표현 못 할 정도였다.
구급 현장 활동은 응급환자의 신고로 현장에 도착하면 구급대원들이 먼저 환자의 상태를 평가하고, 그 상황에 맞게 응급처치를 하면서 병원으로 이송하는 과정이다.

일련의 과정을 옆에서 지켜보는 나에게는 좋은 경험이었고 병원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색다른 체험이었다. 그리고 환자상태를 빨리 파악하고 처치하는 구급대원의 모습을 보며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자신감을 보게돼 자랑스럽고 멋있었다. 그런 모습을 보면서 실습을 하는 나도 이런 구급대원이 되도록 더 많은 노력과 목표를 향해 꾸준히 달려가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출동이 끝나고 돌아오는 길에서 구급대원들은 긴장하던 모습이 사라지고 언제 그랬느냐는 듯 웃는 모습을 하고 있었다. 긴장의 연속인 생활에서 현장과 생활을 구분하는 그들만의 방법인 듯 생각된다.
이번실습을 통해 조금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낀 게 있다. 실습 2주쯤에 출동한 적이 있는데 환자의 위치가 정확하지가 않아서 찾는데 시간이 걸린 적이 있다. 전화통화를 하면서 가는 중에도 빨리 오라는 보호자의 대답만 있을 뿐 환자의 정확한 상태나 위치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는 상황이었다. 구급출동을 나갈 때 구급현장의 위치와 환자의 상태를 좀 더 자세히 알려줬으면 한다.

어떤 상황일지도 모르고 또한 위급상황일 수 도 있는데, 위치와 환자의 상태가 정확하지가 않으면 구급대원이 응급처치를 하는데 시간이 지체될 수가 있기 때문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든다.
이번 4주간실습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실습을 하면서 부족한 것도 많았을 텐데도 친절하게 하나하나씩 현장에 대해 알려준 구급대원들께 감사할 뿐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