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건입동 주민들이 제주항 인근에 추진중인 GS 가스저장소 설치에 찬성하는 진정서를 제주지방법원에 제출했다고 한다. 위험시설이라는 이유로 주민들의 반대가 많았던 시설임을 감안하면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주민들은 찬성이유로 GS가 SK 독점구조인 도내 가스시장에 진입함으로써 도민들의 선택권이 확대되고, 가격인하로 서민 생활에 도움을 주는 한편 렌터카 이용자 등 관광 비용도 절감된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믿을만한 안전성 검사와 공사 과정 특별감리제 도입 등을 통해 안전성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마을 이사회와 주민총회를 통해 만장일치로 찬성하기로 했다는 내용도 덧붙였다.

GS는 지난 2001년 제주항 인근에 900t급 LPG 충전시설을 설치하려다 제주시가 유류저장시설이 많은 제주항의 안전성 문제를 이유로 허가를 주지않아 무산된바 있다.

지난해 6월에는 충전소를 저장소로 변경하고 건입동 마을회의 동의를 얻어 허가신청서를 제출했지만 제주시가 다시 불허해 행정소송이 진행중인 상태다.

도내 LPG 시장은 1600t의 저장시설을 갖춘 SK가 사실상 독점하는 구조로, 도민들은 전국 평균가보다 ㎏당 100원이나 비싼 돈을 내면서도 울며겨자먹기로 쓰고 있다. GS가 1000t 규모의 저장시설을 갖추고 시장에 뛰어들면 경쟁을 통해 소비자가격이 내려가고 서비스 질도 높아지게 된다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이 문제는 오로지 소비자인 도민의 이익이라는 관점에서 봐야 한다는게 본보의 입장이다. 힘을 가진 특정회사나 특정인의 입김에 의해 시장구조가 왜곡되고, 도민들이 피해를 입는 어처구니없는 일은 있어선 안된다.

오는 8월 행정소송 선고에 앞서 제주도를 비롯한 관련당국이 소비자의 이익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문제 해결에 나서야하는 이유다. ‘오로지 도민만 생각하겠다’ 민선 5기 우근민 도정의 합리적인 결정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