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입장표명에도 공사강행…조만간 플랜트 이식할 듯
마을회 항의에 꿋꿋…“도민 피해주며 안보 지키겠다고?”

 강정 해안가에서 오탁방지막이 설치되는 등 공사가 강행됐다.

해군이 소위 ‘막나가고’ 있다.

제주도의회의 해군기지 문제 해결에 대한 강경한 입장에도 공사를 강행해 주민들의 반발을 부르고 있다. 해군기지의 합리적 해결을 거듭 요구하는 마을주민·도의회를 무시하고 있다. 사실상 안하무인격으로 일관하고 있다.

제주도의회 의원 전체회의가 끝난 뒤에도 해군의 공사는 예정대로 진행됐다. 강정마을회에 따르면 해군 제주기지 사업단은 안덕면 화순항에서 제작한 플랜트를 조만간 강정 해안에 이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지난 25일 잠수부를 동원, 바닥평탄화 기초작업을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함께 강정천 냇각에서 오탁 방지막 설치공사도 이어졌다.

이에 대한 항의차 이날 오후 강동균 마을회장을 비롯한 강정마을회 관계자는 해군기지 현장사무소를 찾았다. 사업단에서는 공사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약 한 시간 가량 진행된 비공개 만남에서 해군과 공사관계자는 정상적인 공사진행 방침을 거듭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강정마을회 관계자는 “해군이 지역주민을 비롯한 도민들과 갈등을 반복하면서 원하는 안보를 지킬 수 있나”며 “해군기지를 하려해도 도민과 갈등을 푸는 것이 우선”이라고 요구했다.

이어 “안보라는 명목을 앞세워 무조건 지역에 피해를 끼치면서 막무가내 식으로 공사를 진행하는 데 어떻게 지역주민을 지키고 나라안녕을 지키겠나”라며 “2014년 완공 목표에 맞추지 말고, 차분히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는 등의 요지로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사업단 측은 “국방계획을 변동할 수 없다”며 “연차별로 정해진 목표를 바꾸지 않고 (공사를) 진행하는 것에 이해해달라”고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업단과 만남 후 강정마을회 관계자는 “해군기지가 들어오더라도 지역주민이 화합하고, 갈등문제가 해결된 원칙이 바탕돼야 한다”며 “그런 것 없이 무턱대고 공사를 진행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사업단에 절대보전지역 해제 취소소송 판결이 끝날 때까지 공사를 중단할 것을 거듭 요청했다. 정당성 확보 차원에서 법적 분쟁이 끝날 때 까지 공사를 기다리면 된다”며 “해군기지를 만들면 만년 이상 간다. 급하게 해놓고 도민들의 반대가 심해지면 과연 철수할 수 있나”고 강조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제주에서 반드시 해군기지를 해야 할 상황이라면 도민들이 납득·공감할 노력을 선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전했다. <제주도민일보 이정원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