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탈핵도민운동은 23일 성명을 통해 원희룡 지사에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대응방안을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원희룡 지사는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정부에 오염수와 관련된 모든 정보와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처리방안에 대한 협의진행을 촉구했다"며 "이와 함께 한일 양국법정에 일본 정부를 상대로 한 민·형사소송을 제기함은 물론 국제재판소에 소송을 진행할 것임을 시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 지사의 이런 요구는 너무나 당연한 것으로 환영받아 마땅한 일"이라고 평한 뒤, "그러나 이를 신뢰하기에는 소속 정당인 국민의힘의 입장은 여전히 모호하다. 심지어 일본정부의 핵발전소 운영재개를 환영하며 국내 탈핵정책 중단 요구 근거로 활용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원 지사는 핵오염수와 관련해 일본정부에 요구한 사항을 반드시 당론으로 채택되도록 견인해야 한다"며 "또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한빛핵발전소 부실공사문제, 핵발전소 비상 발전차 비리 문제, 핵발전소 인근주민 이주대책 등에 대해서도 분명한 입장을 내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주해군기지에 지속적으로 잔입되고 있는 핵무기 등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처해야 할 것"이라며 "기자회견에서 밝힌 약속을 반드시 지켜주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