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민회, 총선 후보자 '읍면동 자치' 공개질의 결과 공개

제주지역 총선후보자들 상당수가 읍면동 자치 필요성을 인식했지만 그 방법에는 온도차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민회는 7일 총선 후보자에 대한 읍면동 자치 공개질의 결과를 공개했다.

질의문항은 ▲21대 총선에서 읍면동치를 공약으로 내세울 의향이 있는지 ▲읍면동자치 공약의 핵심은 무엇인지 ▲읍면동자치 공약을 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3가지였다.

공개질의에 제주시 갑에서는 정의당 고병수, 무소속 박희수 후보가 답했다. 제주시을은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미래통합당 부상일, 민중당 강은주 후보가, 서귀포시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자만 답변했다.

제주시갑 선거구의 고병수 후보는 시장직선제 도입과 기초의회부활, 행정구역 변경 논의가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박희수 후보는 어떤 형태의 행정체제 갶현이든 도민이 직접 결정해야 한다고 답했다.

제주시을 선거구의 오영훈 후보는 제주의 여러자치모형의 형태와 범위를 도민 스스로 고민하고 선택하도록 특별법이 개정돼야 함을, 부상일 후보는 읍면동장 직선제와 4년 임기제, 주민자치회의 지위격상, 독립예산권 보장, 부단체장 공무원 등을 골자로 제시했으며, 민중당 강은주 후보는 읍면동 자치 여부를 해당 읍면동 주민들이 결정하고 법인격을 부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귀포시 선거구의 위성곤 후보는 주민 스스로 선택함이 전제되고 주민자치위원회가 실질적인 자치를 담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한 특별법 개정 필요성을 역설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