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종면 감염병관리지원단장 25일 도청 기자실에서 합동브리핑 통해 ‘당부의 말씀’ 전해

배종면 제주도감염병관리지원단장은 25일 도청 기자실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도민들께 드리는 당부의 말을 전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동 제한과 마스크 착용을 꼭 해달라”

배종면 제주도감염병관리지원단장은 25일 도청 기자실에서 도민들께 드리는 당부의 말씀을 통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같이 당부했다.

배종면 단장은 “지난주 20일과 22일 제주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생겼다. 그러나 이 두 분 모두 감염원은 제주가 아닌 대구임을 질병관리본부는 공식적으로 밝혔다”며 “다시 말해서 현재까지 제주도내 지역간 감염은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배 단장은 “역학조사팀이 확진자와 접촉하신 분들을 자가 격리 조치한 것은 지역 내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조치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 단장은 “대구와 부산 등지에서 다량의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뉴스를 청취하면서 우려와 불안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도 현실”이라며 “우리가 어떻게 이 위기를 극복할 것인가는 중국이 해답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배 단장은 “중국은 춘절연휴 전후로 강제적으로 이동을 제한하고, 외출 시 마스크 착용토록 해왔다”며 “그로 인해 이번 주 들어 후베이성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는 확진자 발생이 크게 감소하고 있다. 즉 이동 제한과 마스크 착용은 이 위기를 극복할 열쇠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 단장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도민들에게 다음과 같이 주문했다.

첫째, 외출을 가급적 삼가 달라. 외출을 해야 할 경우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귀가 후 손과 얼굴을 꼭 씻기 바란다.

둘쨰, 조금이라고 열감, 몸살, 콧물, 기침 등 감기증상이 느껴진다면 자발적으로 자택에 머물고, 일반 해열제를 복용해 차도를 지켜볼 것. 그리고 집안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해 가족 간 접촉을 줄여라.

셋째, 감염원으로 알려진 곳을 방문했다고 판단이 되신 분이라면 입도 후 14일간 외출을 특히 삼갈 것과 감기증상을 느끼시면 주저 말고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를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