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일보

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자치행정
도, 2019년 상반기 아이돌보미 확충 우수기관 선정

제주특별자치도는 여성가족부 주관 '2019년 상반기 아이돌보미 인력 확충 심사'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포상금 200만원을 받는다고 10일 밝혔다.

아이돌봄 서비스 사업은 만12세 이하 아동의 가정 내 양육을 지원하기 위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돌보미를 파견하는 제도다.

국가가 서비스이용 금액을 국가가 일부 부담함으로써, 한부모, 맞벌이 부부 등의 자녀양육에 따른 심적.금전적 부담을 덜어주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제주도는 일자리 창출의 하나로 아이돌보미 확충을 적극 홍보해 상반기 60명의 신규 아이돌보미를 교육.양성했으며, 하반기에도 신규 아이돌보미 35명을 추가 양성 중이다.

아이돌보미 선발 시 인.적성 검사를 실시하고, 면접에 아동학대 예방.심리 관련 전문가를 포함하는 등 아이돌보미에 적합한 인성과 자질을 지닌 사람을 선발하는데 만전을 기하고 있다.

임태봉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아이돌보미 인력 확충으로 대기수요의 조기 충족과 경력단절 중장년여성 고용 창출 효과 등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인력확충과 근무환경 등 처우개선에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에는 총 286명의 아이돌보미가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도는 지난 해부터 도비를 통해 돌봄 활동에 따른 교통비를 추가 지원해오고 있다.

홍석형 기자  hsh8116@hanmail.net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