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후~14일, 중부지방 중심 기온 큰 폭으로 떨어져
전국 강한 바람, 체감온도 5~10도 가량 낮아 더욱 더욱 추위 느껴

수능 당일인 14일, 대기 하층(고도 1.5km 내외) 영하 5도 이하의 찬 공기가 우리나라로 유입되면서 서해상에서는 20도 이상의 해기차(해수면 온도와 1.5km 상공 온도의 차)로 인해 눈구름대가 만들어지겠고, 바람을 따라 서해안으로 유입되겠다.

이 영향으로 충청남도, 전라도에서는 주로 서쪽지방을 중심으로 새벽~밤에 비 또는 눈이 내리겠으니, 아침 출근길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15일에는 우리나라 북서쪽으로부터 고기압이 점차 접근하면서 전국이 오전부터 점차 맑아지겠다.

13일 오후부터 북쪽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우리나라로 남하함에 따라 기온이 점차 떨어지기 시작해 수능 당일인 14일 아침에는 기온이 전날에 비해 2~7도 가량 크게 낮겠고, 서울과 수원은 올 들어 처음으로 영하권으로 떨어지는 등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한파특보 가능성이 있겠다.

특히, 13일 오후~14일은 바람까지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5~10도 가량 더욱 낮아 매우 춥겠고, 수험생은 따뜻한 옷을 준비하는 등 체온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육상에서는 13일 오후~14일 서해안을 중심으로 최대 순간풍속이 초속 20m 내외의 강한 바람이 불겠고, 점차 전국 해안지방에도 바람이 강하게 불어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다.

또한, 그 밖의 지역에서도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강풍으로 인한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해상에서도 바람이 점차 강해져 13일 오후에 서해상을 시작으로 14일에는 전해상의 물결이 2~5m로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해상에서 운항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고, 특히 도서지역 수험생들은 사전에 대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