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추진위 "스스로 얼굴에 침 뱉는 격이지만,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는 상황"

해군기지 유치를 주도했던 '제주민군복합항 강정추진위원회'가 10일 성명을 통해 "강정주민들을 우롱하는 해군 제주기지전대장의 안하무인 행태를 규탄하고, 해군참모총장은 강정마을에 대한 소통과 상생 의지 여부를 명확히 밝힐 것"을 주장했다.

제주민군복합항 강정추진위원회는 “지난달 29일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가 강정마을 갈등 치유와 함께 공공사업 추진시 갈등을 조정하고, 중재하는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며 "모든 언론에서 강정마을의 아픔과 공동체 붕괴에 대해 재조명하고, 국가폭력과 인권침해가 확인된 '해군기지는 공공갈등관리의 최악의 사례'라는 기사들이 줄을 이어갔다"고 말했다.

추진위는 “우리(추진위)는 당시 국가 안보와 마을 발전을 위해 해군기지를 유치했고, 반대 측으로부터 '강정마을을 팔아먹은 사람들, 강정바당 통째로 해군에 내준 사람들'이라는 욕설을 들었다"면서 "해군기지를 마을에 유치한 책임감과 마을 발전에 대한 기대감 때문에 해군기지가 건설될 때까지 찬성의 목소리를 냈다"고 했다.

추진위는 "하지만 2016년 2월 제주민군복합항 준공식에 이어 2018년 10월 관함식을 거치면서 더욱 불거진 주민들 간의 갈등과 지금 해군 제주기지전대장이 관함식 전후로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주민들을 우롱하며 배신감까지 주고 있다. 해군은 역시 못 믿을 사람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스스로 얼굴에 침 뱉는 격이라 여태 참아왔으나,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기에, 추진위원들 간 논의 끝에 목소리를 내기로 결정했다"고 말햇다.

그러나 "해군의 약속은 지켜지지 않고 있다. 마을 발전도 느낄 수 없다. 마을 공동체만 파괴됐고, 해군기지만 건설됐다"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해군기지 찬성 주민들 또한 해군기지 사업의 피해자다. 찬성이든 반대주민이든 모두 해군기지 유치를 두고 생각의 차이였을 뿐 마을의 미래를 걱정했다. 마을 전체가 명백한 해군기지 사업의 피해자다. 마을 공동체 회복을 바라는 강정마을과의 소통과 상생을 허공에 외치는 해군을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강정주민들을 우롱하며 이간질시키는 안하무인(眼下無人) 제주기지전대장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해군 참모총장은 주민갈등을 증폭시키고, 해군에 대한 원망과 불신이 최악으로 치닫게 한 제주기지전대장을 교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지난해 초 관함식 제주 개최를 위해 제주기지전대장이 절박한 심정으로 추진위를 찾아왔고, 이후 강정마을회를 찾아 우여곡절 끝에 국제관함식이 강정 앞바다에서 열렸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대승적 차원에서 관함식을 강정에서 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이고, 관함식이 진행되기 까지 12년 전 해군기지 유치때만큼이나 큰 내홍을 겪었다"면서 "결과적으로 해군에 정당성을 부여해줬건만, 관함식때의 절박한 심정은 어디 던져두고 왔는지, 제주던재장으로 와서는 주민들을 우롱하고, 추진위원들을 이간질시키고, 배은망덕하고 염치없는 전대장과는 도저히 대화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해군참모총장은 주민들을 우습게 알고, 갈등을 증폭시켜 해군에 대한 주민들의 원망과 불신이 최악으로 치닫게 한 책임을 물어 제주기지전대장을 하루빨리 교체해 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또한 "해군은 관함식을 계기로 강정주민들과 소통과 상생한다고 허공에 외쳐대면서 대국민 홍보하고 있지만 정작 강정주민들은 해군에 대한 불신과 반감만 커지고 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추진위는 "참모총장이 직접 강정마을을 방문해 찬·반 주민 모두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열어 진솔한 얘기를 들어주기를 요청한다"며 "간담회가 여의치 않다면 우리 추진위는 해군본부로 직접 찾아가 면담할 의지도 있으니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에 대해 관심을 갖고 실효적이고 구체적인 소통·상생 입장을 밝혀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해군기지로 인한 강정마을 주민들의 깊은 갈등의 골은 단기간 풀 수 없기에 해군은 갈등 유발자로서 앞장서야 할 책임과 의무를 갖고 있다"며 "해군기지가 지어지니까 그만이고, 관함식이 끝나니까 그민인가?"라면서 '나몰라라'하는 해군에 대해 규탄했다.

추진위는 "관함식 이후 돌변한 해군의 태도에 주민들은 불쾌감까지 느끼고 있다"며 "강정민심을 관리하는 전담부서를 만들고 소통가능한 적임자를 배치해 줄 것"을 강조했다.

또한 "강정마을에 갈등의 불을 질러놓고 수수방관하는 해군의 행태를 더 이상 지켜보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