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장애인단체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권리 보장하라"

제주뇌병변장애인 인권협회 등 제주지역 장애인단체들과 민주노총은 27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을 제주도가 직접 운영해 교통약자들의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2016년 기준 통계자료에 따르면 도내 등록된 장애인은 지체장애인 1만4711명, 뇌병변장애인 3470명, 시각장애인 4270명 등 3만4278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그러나 "도내를 운행하는 83대의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으로는 교통약자들의 자유롭고 편리한 이동기본권을 실현할 수 없다"며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을 대폭 증차, 운행하지 않고서는 교통약자들의 이동기본권은 보장될 수 없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은 장애인만 이용하는 시설이 아니"라면서 "장애인을 비롯한 고령자, 임산부 등도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돼 있다"고 밝혔다.

또한 "더 나아가 휴양이나 요양, 여행 등의 목적으로 제주에 입도하는 교통약자들도 평등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제때 병원에 가지 못하면 증세가 더 악화되기도 한다. 심각한 경우에는 생명을 위협받기도 한다"면서 "때문에 우리 장애인들에게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은 생명수와도 같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해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한 교통약자는 25만명에 달하고,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며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을 대폭 증차, 운행하지 않고서는 교통약자들의 이동기본권은 보장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장애인들이 긴급한 사유가 발생하더라도 생명수인 차량을 배정받지 못한다. 이용상의 문제점과 불편함을 도정에 얘기하면 업체에게 책임을 떠넘긴다"며 "업체는 제주도정과 체결한 위.수탁계약조건에 따를 뿐이니 제주도정에게 따지라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도정과 업체, 어느 한 곳도 책임있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우리 교통약자만 고스란히 피해를 당하고 상처를 받는다"고 강조했다.

이에 "교통약자인 장애인들은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을 제주도정이 직접 운영할 것을 촉구하고, 교통약자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권 보장은 교통약자들에 대한 예의이고 도정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