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 4차선 확장 문제 공론화 시행, 환경훼손 구체적인 대책 제시 등 요구

전국적으로 삼나무 숲 훼손 논란이 축에 섰던 제주시 구좌읍 비자림로(대천동~송당) 확·포장 공사가 재게된 가운데 이를 반대하고 있는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이 보전과 개발의 문제가 첨예한 비자림로 공론화을 시행을 요구하고 나섰다.

앞서 이들은 지난 8일 1670명의 도내외 시민들이 서명해 전달한 비자림로 서민선언문에 대한 답변을 18일 받았다.

이와 관련 시민모임은 23일 보도자료를 내고 아름다운 도로’로 조성하기 위한 개선안을 마련했고 앞으로 주변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면서 확장공사를 계획대로 추진할 예정이니 이해를 부탁한다는 제주도의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4차선 확장 반대 의견에 대해서는 현재 도로폭과 노견부가 협소, 농사용 차량을 포함한 저속 차량으로 인한 교통 정체, 대형 차량 운행 시 시야 확보 불량, 겨울철 도로 결빙으로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 이용자들의 불편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도로확장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다양한 시민의 목소리를 수용하는 절차 마련에 대해서는 전문가 현장답사와 자문을 통해 마련한 개선안을 바탕으로 공사를 재개하였기에 현 시점에서 비자림로 확장공사에 대한 새로운 논의 절차를 추진하는 것은 혼란과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시민모임은 "제주도가 여전히 시민들과 소통하지 않는 구시대적 모습을 보이는데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제주도가 합리적 대안을 거부하고 4차선 확장을 고집하는 밝히고, 환경 훼손 최소화를 위한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왜곡된 교통사고 통계를 근거로 4차선 확장공사 강행하는 이유와 보전과 개발의 문제가 첨예한 비자림로의 공론화를 시행하라"며 "그에 따라 적합한 대책을 제주도가 가지고 있는지 ‘시민모임’은 알고 싶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