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실권자 갑질행위 금지 규정 만들어 달라"
"무분별하게 늘어나는 건설기계 총량제 시행"

제주도 건설기계 협의회(회장 정영철)는 26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도는 이장, 청년회장들의 갑질, 공무원 적폐를 청산하라"고 주장했다.

제주도 건설기계 협의회는 "현재 우리 건설기계 사업자들은 리.동 단위 공사발주 시 이장과 청년회장 등 마을의 실력자들이 자신들이 구입하거나, 관리하고 있는 장비만을 투입토록 마을 규정을 만들어 다른 도민들의 참여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다른 지역 장비들이 참여하게 되면 마을 발전기금 등의 명목으로 1일 1만원 이상의 커미션을 요구하고 이에 불응할 경우 실력으로 공사를 저지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일례로 현재 진행중인 지역 가스관 매설 공사 시 마을 리장이 본인의 아들에게 장비를 구입케 해 공사에 투입하고 기존에 공사중인 중기업자를 몰아내는 사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1일 1만원의 배차요금을 마을발전기금 형식으로 요구해 편취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현재 파악하고 있는 사례가 30여건에 이르며 실태조사가 진행되면 추가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이들 단체는 "영세업자로서 하루 하루 고된 몸 일을 하며 살아가는 우리 건설기계사업자들은 생활비 및 장비 할부금도 감당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이런 비리를 도청 건설과나 발주청(관급공사)에 수차례 민원을 제기했음에도 단 1건의 현장조사 등 애로사항 타개 노력을 보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권을 편취하는 이장과 해당 공무원이 결탁했다는 소문도 공공연하게 유포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이렇게 민원을 했음에도 우리들의 애로사항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어차피 생업을 이어가기 어려운 상황에서 실력행사에 나설 수 밖에 없으므로 벼랑 끝에 몰린 건설기계 사업자들의 비참한 현실 타개를 위해 신속한 조치를 부탁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제주도 건설기계 협의회의 주장에 대해 해당 마을 리장은 "아들이 현장에서 일하는 것은 맞다. 마을에서 진행되는 공사인만큼 이왕이면 마을 장비를 써달라고 부탁해 공사가 진행된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마을 장비가 투입되면서 기존 공사중인 중기업자를 몰아냈다고 하는데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