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질문]강성의 "정비 등 체계적 준비 미흡" vs 원희룡 "민간에서 해야할 문제"

제주도가 전기차 보급에만 적극적으로 나서고, 전략투자에는 대책이 없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는 16일 오후 2시 제366회 제2차 정례회를 재개해 원희룡 지사를 상대로 도정질문을 이어갔다.

이날 강성의 의원(더불어민주당, 하북동)은 전기차 및 충전기 보급은 선도적이나 전기차 정비나 배터리 활용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가 미흡하고, 전기차 산업 특구 지정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현재 제주도 전기차 지원단계는 다음단계 도약을 위한 단계"라고 답했다.

강 의원은 "처음 전기차를 보급할 당시에는 대중교통 등을 위주로 시작됐지만, 지금은 민간 개인 소유가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전체 전기차 비율로 봐도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원 지사는 "현재는 비율이 급속히 떨어지고 있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제주도가 현재까지 전기차 보조금으로 수천억원을 지원했는데 이 돈이 지금 다 어디로 갔느냐"고 묻자 원 지사는 "전기차 생산하는 자동차 회사로 들어갔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현재 전기차 충전기가 고장이 많다고 들었다"며 "이는 관리주체가 일원화가 안되서 그런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처음 1단계 보급은 관에서 주도해 시작했지만 2~3단계 보급을 끌고 나가는 것은 민간에서 해결해야 할 부분"이라고 답했다.

강 의원은 "제주도내에 전기차를 수리하는 곳이 총 10곳인데 이중 5곳이 화북공업지역에 자리하고 있다"며 "첨단과학기술단지 내에 배터리 이용 관련 업체가 들어올 경우 화북과는 이원화가 될 수 밖에 없는데 그 부분을 어떻게 조정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원 지사는 "검토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