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는 '제11회 제주해녀축제'를 오는 21~22일 제주해녀박물관(구좌읍 세화리 소재) 일원에서 개최한다.

축제 첫날인 21일에는 관광객 및 지역주민을 위한 소라, 광어, 고등어 맨손잡기, 일일해녀학교 체험 등 체험프로그램, 연예인 바다가 출연하는 여성 DIVAA 갈라뮤지컬과 함게 불꽃놀이 등이 진행된다.

둘째날에는 해녀문화 마당극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제1회 해녀의 날 기념식과 함께 제주해녀항일운동 3인(김옥련, 부춘화, 부덕량)에 대한 흉상 제막식이 예정돼있다.

또한 도내 어촌계 소속 해녀로 구성된 '해녀 문화공연팀'이 특별 노래공연을 하며, 영화 '계춘할망' 상영을 통해 관광객과 도민에게 해녀의 삶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높이는 기회가 될 예정이다.

이와함께 수산물 경매, 해녀들의 노래솜씨를 뽐내는 '해녀불턱 가요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구성됐다.

아울러 이달 15~22일 8이간 해녀주간으로 설정해 도내 일원 7개소에서 9개의 공연과 1개의 학술대회가 개최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여인의 상징인 해녀의 전통 문화 및 숨비 소리가 전 세계로 울려 퍼질 수 있도록 해녀, 도민, 관광객들이 한데 어우러지는 우리도의 대표적인 해양문화축제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