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사전타당성 중간보고회…반대대책위 전면중단 촉구
"검토위원회 구성 조건 미이행, 도민공론화 과정 거쳐야"

제주제2공항 사전타당성 재조사 중간보고회가 11일 예정된 가운데 반대대책위원회가 '셀프검증'이라고 비난하며,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반대대책위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10일 오전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 갖고 사전타당성 조사 중간보고회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들은 "2015년 말 제2공항 계획 발표 후 근거가 된 사정타당성 보고서는 그야말로 만신창이가 돼버렸다"며 "온갖 의혹과 통계조작 등의 오류, 오름에 데한 절취 문제 등의 수많은 문제로 국토부는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사전타당성 재검증을 하기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들은 "그러나 국토부는 용역업체 공모와 선정도 그들이 하는 '셀프검증'을 강행했다"며 "타당성재조사 연구의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양측 동수 추천의 검토위원회 구성에 합의했지만, 이마저도 지켜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들은 "국토부와 대책위간 검토위원회 구성 합의를 이르지 못하는 것은 도민공론화에 대해 국토부가 받아들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며 "도민공론화 필요성 역시 국토부가 부정하는 등 책임소재는 명백히 국토부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국토부는 검토위 구성전까지 일방적인 용역보고회 진행을 즉각 중단해야 하며, 도민공론화에 대해서도 동의해야 한다"며 "연구용역의 일방적인 진행을 중단하고 검토위원회 구성을 위해 대책위와 조건 없는 실무협의에 나서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