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10일 하반기 총력투쟁…제주지역 11월 7일 예고
비정규직 철폐·최저임금 원상회복·사회임금 확대 등 요구

민주노총이 최저임금 원상회복 등 7대 요구를 공표하며 11월 총파업을 예고했다.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는 10일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1월 7일 제주지역 총파업에 앞서 7대 요구를 공표했다.

이들은 "촛불항쟁 2주년이 다가오고 있지만, 촛불항쟁의 힘으로 당선된 문재인 정부는 적폐청산에 대한 방향을 잃어가며 각종 정책에 보수화를 보이고 있다"며 "전교조 법외노조 철회, 공무원노조 해고자 복직은 지켜지지 않았으며 최저임금 1만원 공약은 내팽개쳐진지 오래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정규직 제로라는 거창한 구호를 내걸며 시작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은 선별적 정규직화와 비정규직보다 나아진 적이 없는 처우로 반쪽짜리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들은 집권당인 민주당은 적폐 잔당인 자유한국당과 짬짜미로 최저임금법을 개악하는가 하면, 더 나아가 국회 환경노동위위에서는 보수 여·야당이 합작해 정의당 이정미 의원을 고용노동소위에서 배제하는 등 국회내 적폐세력을 심판하지 못한 한계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적폐 청산 ▲비정규직 철폐 ▲노동기본권 보장 ▲사회임금 확대 ▲안전사회 구축 ▲재벌개혁 ▲최저임금 원상회복 등 7대 요구를 공표했다.

이들은 "광장의 약속은 희미해졌고, 기다림도 끝났다. 10월말까지 7대요구에 맞는 노동관계법 개정 등의 가시적 조치가 없으면 11월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며 "적폐청산, 노동자의 노조할 권리, 사회 대개혁을 사명으로 80만 조합원의 총파업-총력투쟁으로 반드시 쟁취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동 제주지역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제주시내 주요거점, 공항일대 등에서 집중 선전전을 예고했으며, 제주시청 결의대회(9월 18일) 등을 거친 후 오는 11월 7일 제주지역 총파업을 개최할 것으로 예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