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위원회, 2일 용암동굴계 상류동굴군 경계변경 최종 결정

[제주도민일보]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돼 있는 성산일출봉.

제주 검은오름용암동굴계 상류동굴군이 세계자연유산지역으로 확대 지정됐다.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김창조)는 지난 2일 바레인 마나마에서 열리고 있는 제42차 세계유산위원회(World Heritage Committe)에서 거문오름용암동굴계 상류동굴군의 세계자연유산 유산지역 경계 변경이 최종 결정됐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2007년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한라산, 성산일출봉, 거문오름용암동굴계)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됐다.

이번 결정으로 기존 거문오름용암동굴계(거문오름, 벵뒤굴, 김녕굴, 만장굴, 용천동굴, 당처물동굴)에서 거문오름용암동굴계 상류동굴군(웃산전굴, 북오름굴, 대림굴)까지 제주 세계자연유산지역이 확대됐다.

거문오름용암동굴계 상류동굴군(웃산전굴, 북오름굴, 대림굴)은 천연기념물 제552호로 지정돼 있다. 벵뒤굴과 벵뒤굴과 만장굴의 연장선에 위치해 있어 거문오름용암동굴계의 완전성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도 세계유산본부는 지난 2016년 세계자연유산 확대를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을 벌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탁월한 보편적 가치와 학술·경관적 가치, 희소성, 법적 보호체계 마련 여부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왔다.

이를 토대로 거문오름용암동굴계 상류동굴군과 수월봉, 차귀도, 소천굴을 확대 후보지역으로 선정, 올해 1월 문화재청과 함께 유네스코에 소폭 경계를 변경해 확대하는 신청서를 제출했다.

도는 지난 2007년 세계자연유산 등재 당시 유네스코와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으로부터 제주도 내 다른 동굴이나 화산적 특징을 추가로 세계유산에 등재할 것을 고려하라는 권고를 받은 바 있다.

IUCN은 유네스코에 제출한 평가 보고서에서 거문오름용암동굴계 상류동굴군의 경우 동굴계의 연장 선상에 있고, 엄격한 관리를 통해 보전이 잘 되어 있으며, 기존에 등재된 탁월한 보편적 가치(OUV)를 보완하는데 기여한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나머지 신청 지역은 비록 같은 섬 내에 위치해 있고 유사한 화산활동으로 형성됐지만, 기존 등재 지역과 거리가 떨어져 있어 소폭 경계변경 기준에는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세계유산을 확대 할 경우 유산지역의 범위에 따라 소폭과 대폭 경계변경의 절차를 거쳐야 하며, 유네스코 자문단에서 평가한다. 소폭 변경인 경우 서류 심사만으로 결정되고, 대폭 변경은 신규 등재와 동일한 절차를 이행해야 한다.

김창조 세계유산본부장은 “이번에 추가로 확대된 지역에 대한 보전·관리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며 “확대가 제외된 지역에 대해선 문화재청과 협의해 대폭 경계변경 추진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