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개발공사 ‘화산섬 제주도의 지질과 지하수’
지질구조 상세설명·수문지질 체계적 정리 내용

제주도개발공사(사장 오경수)는 제주의 물 자원에 대한 연구를 집대성한 도서 ‘화산섬 제주도의 지질과 지하수’를 출간했다고 2일 밝혔다. 제주도개발공사 제공.

제주도 지하수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집대성한 서적이 발간됐다.

제주도개발공사(사장 오경수)는 제주의 물 자원에 대한 연구를 집대성한 도서 ‘화산섬 제주도의 지질과 지하수’를 출간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학술 도서 ‘화산섬 제주도의 지질과 지하수’는 국토교통부 연구과제인 국토교통기술지역특성화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1930년대부터 시작된 제주지하수에 대한 연구들로, 제주도의 지질 구조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제주지하수의 함양과 저류, 부존, 산출에 관여하는 수문지질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특히, 지하수의 부존과 지하수가 생성되는 땅속 구조를 쉽게 풀어, 지하수에 대해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면서, 다양한 사진과 그림을 활용해 직관성과 가독성을 높였다고 공사는 설명했다.

아울러 제주도 지하수의 함양량과 지속이용 가능량에 대한 연구결과들을 종합적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지하수 함양 및 물수지 분석 개선 방향 등을 소개하고 있다.

제주개발공사 관계자는 “공사는 제주지하수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제주삼다수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면서 “향후 지하수위나 수질, 순환 등 보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도 연구를 이어나가 제주지하수의 학술적 기초를 다지는데 앞장 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책 발간에 앞서 공사는 제주도 수문 지질 정보를 집대성한 ‘제주도 수문지질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제주권 국토교통기술지역특성화사업은 제주지역의 국토교통분야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개발과제로, 국토교통부 산하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주관으로 ‘제주권 국토교통기술 지역거점센터’를 2014년부터 제주개발공사에 지정·설립하여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