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방훈 “당 아닌 사람 보고 정치균형 잡아달라”
장성철 “실용·개혁 리더십…구태정치세력 끝장”
고은영 “녹색당에 투표하고 미래에 투자해달라”

6.13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일 마지막날인 12일 ‘2강 후보’를 제외한 제주도지사 후보들도 도민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마지막까지 지지를 호소했다. 사진은 김방훈 자유한국당 후보.

6.13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일 마지막날인 12일 ‘2강 후보’를 제외한 제주도지사 후보들도 도민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마지막까지 지지를 호소했다.

김방훈 자유한국당 후보는 “지난 선거운동 기간 도민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어서 행복했다”며 “보수의 목소리와 정제된 실현 가능한 정책선거를 펼치고자 최선을 다하면서도 자유한국당, 중앙정치에서의 부족한 부분도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이어 “저를 포함한 자유한국당 후보자들은 지금까지 우리의 제주도를 위해 당리당략을 떠나 열심히 일해 왔고, 앞으로도 제주도를 위해 혼신의 힘을 쏟아낼 후보들”이라고 강조한 김 후보는 “당이 아니라 사람을 보고 선택해주시기를 간곡히 바란다”고 요청했다.

김 후보는 “지방분권의 시대에 걸맞은 인물들이 균형 있게 자리를 잡아야 제주도의 미래를 기약할 수 있다”며 “이번 지방선거는 지역을 위해 누가 헌신하고 발전시킬 적임자인지, 누가 주민들과 소통하며 좀 더 풍요로운 삶의 비전을 제시하는지, 따져보고 고민해서 지역을 위해 일할 일꾼을 뽑는 선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제주도민을 대표하는 새로운 제주도지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청렴함이라 생각한다”며 “저는 깨끗한 정치를 할 것이다. 청렴한 도지사가 될 것이다. 도민 여러분과 소통하는 소통의 도지사가 될 것”이라며 “우리 제주도의 정치적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께서는 항상 옳은 선택을 해 오셨다. 내일의 선택도 반드시 그러할 것으로 믿고 있다”고 말했다.

6.13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일 마지막날인 12일 ‘2강 후보’를 제외한 제주도지사 후보들도 도민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마지막까지 지지를 호소했다. 사진은 장성철 바른미래당 후보.

장성철 바른미래당 후보는 “새로운 시대정신으로 절체절명의 제주도를 반드시 살려내겠다”고 역설했다.

“제주도는 지금 집값, 땅값이 너무 올라 부동산 없는 도민들은 도무지 희망이 보이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 부동산 가격 급등으로 제주지역 소득불균형은 더욱 커 졌고, 공동체 붕괴까지 걱정해야 할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해 있다”는 진단과 함께였다.

이를 “거대 기득권 패거리 구태정치세력이 활개 친 심각한 부작용의 결과”라고 규정한 장 후보는 “기득권 정치의 포위망을 부숴내고, 개혁과 실용으로 무장한 진정한 리더십으로 제주도를 새롭게 디자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제 이념의 틀은 벗어 던지고, 현실로 닥친 민생문제를 풀어내기 위해 분명한 비전과 구체적인 정책능력을 보여줘야 할 때”라며 “그 어느 때보다 ‘실용과 개혁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장 후보는 “저 장성철은 제주를 가장 속속들이 잘 알고 있을 뿐 아니라, 답답한 제주 현실을 극복하고 제주가 나아가야 할 미래를 제시할 능력과 비전을 두루 갖추었다고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이에 더해 “저, 장성철. 시민운동, 기업경영, 공직경험 등을 통해서 실용과 개혁의 리더십을 갖췄다고 감히 말씀드린다. 도민의 삶을 우선적으로 챙기고, 위기의 제주도를 꼭 살려내겠다”고 약속한 장 후보는 “기득권 패거리 구태정치세력 이제 끝장내 달라. 기호 3번 저 장성철을 꼭 선택해 달라”고 호소했다.

6.13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일 마지막날인 12일 ‘2강 후보’를 제외한 제주도지사 후보들도 도민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마지막까지 지지를 호소했다. 사진은 고은영 녹색당 후보.

고은영 녹색당 후보는 같은 당 오수경, 김기홍 제주도의원 비례대표 후보와 공동명의로 “우리는 이미 승리했다”며 마지막까지 지지해줄 것을 호소했다.

이들은 무엇보다 “국회 의석이 없는 소수정당, 젊은 정당의 후보이기에 공정한 기회를 보장받지 못했음에도 주요 지상파 방송사 토론회부터 하나하나 시민의 힘으로 쟁취해왔다. 도민 여러분이 함께 싸워주신 덕분에 방송 4사의 토론회에 참여할 수 있었다”며 지난 선거운동을 회상했다.

이에 대해 “이것은 좋은 선례가 되어 이후의 선거에, 다른 지역의 선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제주도가 만든 민주주의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또, “구태의연한 공직선거법 때문에 제주도지사 후보 5명 중 저 혼자만 제주선거관리위원회의 TV토론회에는 참여하지 못했다. 공평한 기회를 보장하지 않고 지지율과 원내의석수를 기준으로 소수 정당의 발언 기회를 박탈하는 규정은 기회의 균등을 보장하는 민주주의의 원칙을 어기는 일”이라고 문제를 제기하면서 “이미 녹색당이 많은 기탁금과 TV토론회 규정에 대한 헌법소원을 제기한 상태이고 꼭 바로 잡겠다”고 역설했다.

“이처럼 저 고은영과 녹색당의 정치가 곧 시민의 정치”라고 단언한 이들은 “청년이 감당하기 힘든 5000만원의 기탁금부터 선거운동비용까지 시민들의 지지와 후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공을 도민들에게로 돌렸다.

이처럼 어려운 여건 속에서 선거운동을 해온 상황에 대해 “우리는 이미 승리하고 있다”는 이들은 “도민의 힘으로, 도민의 대표로 이 자리에 선 저 고은영과 녹색당은 끝까지 도민과 함께 하겠다. 그러니 제주도민 여러분 고은영과 녹색당에게 투표해 달라”고 요청했다.

“녹색당은 소수의 목소리, 변방의 목소리, 낮고 소외된 목소리, 도민과 함께 성장하고 도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도민의 곁에서 끝까지 손잡고 걸어가겠다”고 한 뒤 “녹색당에 투표하시고 제주의 미래에 투자하라”고 다시 한 번 부탁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