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개최 예정 심의위 차일피일 미루며 5월까지 안 열려
6월말 계약기간 만료, 노동자들 “70여명 집단해고 우려”

[제주도민일보]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 환경미화분회 소속 노동자들이 24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제주도가 환경미화노동자들을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에서 재심의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차일피일 논의가 미뤄지자 노동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제주도가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를 아직까지 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제주지역 환경미화노동자들에 따르면 제주도는 당초 3월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를 열고 비정규직 환경미화 노동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 위해 지난 2월에 이어 다시 논의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3월 심의위원회가 차일피일 미뤄지다 5월이 다 지나가도록 열리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환경미화 노동자들은 정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있다. 정부는 상시지속업무에 해당하는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라는 지침을 지방자치단체에 내려보낸 상태다. 실제 이 가이드라인에 의하면 제주지역 환경미화 노동자들 업무는 상시지속 업무에 해당된다. 노동자들은 “쓰레기 수거 업무가 상시지속(연중 9개월 이상, 2년 이상 지속)업무 인지만 판단하면 된다”며 제주도를 향해 결정을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노동자들은 제주도가 정규직 전환을 회피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환경미화 노동자인 홍용탁씨는 “제주도교육청은 청소, 경비 용역노동자들을 65세까지 정년을 연장해 고용할 계획인데 반해 제주도는 60세 이상 고령자를 정규직 전환에서 전부 제외시켰다”며 “제주도의 정규직 전환비율이 30%대 밖에 안되는 이유는 바로 제주도의 이런 전환회피 기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더욱이 노동자들에 따르면 제주도가 계약만료가 6월 30일인 한달 앞으로 다가 왔지만 제주도가 정규직 전환을 미루고 있어 또 한번 집단해고 사태를 맞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노동자들은 “제주도가 정부지침을 위반해 정규직 전환이 늦어지면서 환경미화 노동자들은 처우개선 혜택도 받지 못하는 등 불이익을 당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제주도민일보]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 환경미화분회 소속 노동자들이 24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 측은 “제주도는 약속대로 환경미화 노동자들에 대한 정규직 전환심의위원회를 즉각 개최하고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제주도가 꼼수로 계속 일관한다면 정규직 전환을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투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덕종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은 “제주도는 전국적으로 비정규직 비율이 높은 도시다. 노동자들은 열악한 환경, 저임금 구조속에서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며 “공공부분에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화를 시작으로 해서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매우 필요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환경미화 노동자들의 정규직화가 제주지역 비정규직 문제의 기본적인 척도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일부 직종의 문제가 아니”라며 “이 문제는 비정규직 천국이라는 오명과 불명예를 씻어 낼 것인지를 가름짓는 중요한 사안”이라고 규정했다.

노동자들에 따르면 이번 정규직 전환 심의대상자는 68명(60세 미만)이다. 노동자들은 전체적인 규모가 200명 이상인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