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2018 중국국제미용박람회’서 상담호조
회원수 1억 ‘샤오홍슈’ 벤더사 Jd.tox 제휴 제안

제주관광공사(사장 박홍배)는 지난 19일부터 상해에서 열리고 있는 ‘2018 중국국제미용박람회’에 참가한 제주 화장품 브랜드 4개사가 행사 이틀째인 20일 기준 60여건(70만 달러) 이상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사진=제주관광공사.

제주산 화장품 브랜드의 대중국 수출길에 훈풍이 불 수 있을까?

제주관광공사(사장 박홍배)는 지난 19일부터 상해에서 열리고 있는 ‘2018 중국국제미용박람회’에 참가한 제주 화장품 브랜드 4개사가 행사 이틀째인 20일 기준 60여건(70만 달러) 이상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Jd.tox 공동홍보관’을 찾은 바이어 중 회원수 1억명을 돌파(2018년 4월 기준)한 ‘샤오홍슈’의 한 벤더사는 Jd.tox 공동브랜드에 큰 관심을 보이며 제휴방안을 제안을 하기도 했다. ‘샤오홍슈’는 커뮤니티형 전자 e-커머스로, 국내 소셜 3사인 쿠팡, 티몬, 위메프 등의 회원수를 감안한다면 그 규모와 시장으로서 가능성을 짐작케 한다. 특히 ‘샤오홍수’ 이용자의 70~80%가 여성이라는 점은 뷰티시장으로서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 공사의 분석이다.

제주관광공사(사장 박홍배)는 지난 19일부터 상해에서 열리고 있는 ‘2018 중국국제미용박람회’에 참가한 제주 화장품 브랜드 4개사가 행사 이틀째인 20일 기준 60여건(70만 달러) 이상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사진=제주관광공사.

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경제 보복으로 중국 내 K-뷰티시장이 꽁꽁 얼어붙으며 수출을 준비 중이던 도내 화장품 기업들도 수출계획 자체가 무산되는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특히, 성분이나 원재료에 대해 민감도가 높은 천연화장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도내 화장품 제조업체들이 위생허가 문제 등에서 직격탄을 맞았고, 박람회에 참가했던 기업들의 경우는 수출상담회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냉대를 감내해야 했다.

이와 비교할 경우 올해 행사에서 이같이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사드 한파로 어려움을 겪었던 중국 뷰티시장 진출에 다시 훈풍이 불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공사는 설명했다.

제주관광공사(사장 박홍배)는 지난 19일부터 상해에서 열리고 있는 ‘2018 중국국제미용박람회’에 참가한 제주 화장품 브랜드 4개사가 행사 이틀째인 20일 기준 60여건(70만 달러) 이상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사진=제주관광공사.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바이어들의 호평과 관심이 기대 이상이었던 만큼 참가기업들이 위생허가 문제 등 실질적인 수출준비의 필요성을 더욱 실감했을 것”이라며, “현지 바이어와의 지속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이번 성과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박람회는 올해 3차년에 접어든 ‘휴양형 MICARE산업 헬스케어 대표 제품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주관광공사와 제주테크노파크, 제주대학교가 함께 참가했다.

도내 화장품 제조업체인 ㈜파라제주, ㈜아로코스메틱, ㈜미어필, ㈜레몬하우스와 Jd.tox 공동홍보관을 조성, B2B 상담 및 제품 홍보, 시연행사 등을 진행했다.

▲ 중국에 법인을 설립한 파라제주(대표 김미량)는 해조류와 동백꽃, 인동꽃 추출물 ▲ 레몬하우스(대표 박주연)는 제주바위솔과 참다래 ▲미어필(대표 강충희)은 제주조릿대와 제주산 검은콩을 원료로 한 천연화장품을 선보이고 ▲ 아로코스메틱(대표 한성수)은 제주용암해수 미네랄 조성물 특허 기술을 활용한 제품을 선보였다.

제주관광공사(사장 박홍배)는 지난 19일부터 상해에서 열리고 있는 ‘2018 중국국제미용박람회’에 참가한 제주 화장품 브랜드 4개사가 행사 이틀째인 20일 기준 60여건(70만 달러) 이상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사진=제주관광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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