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일보

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자치행정
제주산 식재료 새음식 드셔보세요팔삭 커리산다·몰몰 함박스테이크등 6종
19~20일 제주푸드포트페스티발서 공개
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오는 19일과 20일 제주시 탐라문화광장 일원(산지천 갤러리 일대)에서 '제주 푸드포트 페스티발'을 열고 ‘제주형 공공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

제주산 식재료를 활용해 개발한 제주형 음식메뉴 6가지가 일반 주민들에게 선보인다.

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오는 19일과 20일 제주시 탐라문화광장 일원(산지천 갤러리 일대)에서 '제주 푸드포트 페스티발'을 열고 여기서 선보일 ‘제주형 공공레시피'가 결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오는 19일과 20일 제주시 탐라문화광장 일원(산지천 갤러리 일대)에서 '제주 푸드포트 페스티발'을 열고 ‘제주형 공공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은 팔삭 커리산도. 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

현장에서 첫 선을 보일 제주형 공공레시피 메뉴는 팔삭 커리산도, 몰몰 함박스테이크, 벌크업 머핀, 찰보리 콩도넛, 에그콜리 구름 샌드위치, 메리 명란 마요 주먹밥 등 총 6가지. 팔삭과 말고기, 보릿가루, 메추리알 등 제주 특산물 중에서도 요리 재료로서 그 가치가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품목을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메뉴와 레시피 개발에 집중해 완성한 결과물이라고 센터 측은 설명했다.

특히 '팔삭 커리산도'에 사용된 팔삭은 재래종 감귤의 하나로 달콤하면서도 쌉싸래한 맛이 나서 '제주 자몽'이라고도 불리지만, 당도 높은 품종에 밀려 갈수록 생산량이 줄고 있는 과일이다. 이번에 개발한 '팔삭 커리산도'는 팔삭의 상큼한 과육뿐 아니라 겉 껍질까지 채를 썰어 숙주와 초절임 했다.

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오는 19일과 20일 제주시 탐라문화광장 일원(산지천 갤러리 일대)에서 '제주 푸드포트 페스티발'을 열고 ‘제주형 공공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은 몰몰 함박스테이크. 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

이외에도 뼈에 비해 활용도가 낮은 말고기를 활용해 몰몰 함박스테이크, 벌크업 머핀 2가지 메뉴, 제주 보리를 사용해 찰보리 콩도넛 메뉴를 개발했다.

한편, 페스티발 현장에는 총 6대의 푸드트럭이 참여해 1대 당 하루에 100명씩, 이틀 동안 총 1200여 명에게 이번에 개발된 메뉴를 무료시식용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시식을 원하는 사람은 제주 푸드포트 페스티발(www.foodport.co.kr)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17일 오후 2시 예약 마감 예정)하면 된다. 당일 현장 접수도 받는다.

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오는 19일과 20일 제주시 탐라문화광장 일원(산지천 갤러리 일대)에서 '제주 푸드포트 페스티발'을 열고 ‘제주형 공공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은 벌크업 머핀. 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

페스티발 현장에선 제주형 공공 레시피 시식 외에도 팔삭레몬청 만들기와 버스킹 공연, 플리마켓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재래 감귤인 팔삭과 레몬으로 청 만들기는 제주도에서도 흔히 해볼 수 없는 체험이라고 센터는 강조했다. 현장 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오후 2시에 첫 체험을 시작해 50분 단위로 하루 6차례 진행된다. 한 번에 15명 정도 참여 가능하며, 소요시간은 30분 정도. 직접 담근 팔삭 레몬청(500g)은 포장해 가져갈 수 있다.

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오는 19일과 20일 제주시 탐라문화광장 일원(산지천 갤러리 일대)에서 '제주 푸드포트 페스티발'을 열고 ‘제주형 공공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은 찰보리 콩도넛. 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

축제가 펼쳐지는 동안 어쿠스틱, 재즈,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의 연주자들이 릴레이로 버스킹 공연을 펼친다. 총 35여 팀의 셀러가 참여하는 플리마켓에서는 수제 초콜릿과 핸드드립 커피, 액세서리와 의류 등 플리마켓 인기 품목뿐 아니라 우도땅콩과 로즈마일 오일, 말린 농산물 등 제주의 색깔이 담긴 품목들도 만나볼 수 있다.

센터 관계자는 "제주시 원도심을 제주형 공공 레시피의 테스트 베드로 활용함으로써 제주도민은 물론 여행자들이 원도심을 찾을 수밖에 없는 요인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며 "특히 탐라문화광장은 최근 야시장을 개장한 동문시장과 인접하고, 탑동 일대와도 연결되는 곳이라 제주형 공공레시피가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면, 원도심 경제 활성화에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오는 19일과 20일 제주시 탐라문화광장 일원(산지천 갤러리 일대)에서 '제주 푸드포트 페스티발'을 열고 ‘제주형 공공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은 에그 콜리 구름샌드위치. 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
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오는 19일과 20일 제주시 탐라문화광장 일원(산지천 갤러리 일대)에서 '제주 푸드포트 페스티발'을 열고 ‘제주형 공공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은 메리 명란 마요 주먹밥. 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

​​​​​​​

조문호 기자  jjdominilbo@gmail.com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