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이주여성 한부모 정책토론회 개최

지난 23일 열린 ‘제주지역 이주여성 한부모의 생활실태 및 정책지원 방안 전문가 정책토론회’
지난 23일 열린 ‘제주지역 이주여성 한부모의 생활실태 및 정책지원 방안 전문가 정책토론회’

제주지역 이주여성 한부모 가정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은 일반 결혼이민자나 한국인 한부모보다 가정폭력 피해 등에 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여성가족연구원(원장 민무숙)은 지난 23일 10시 중회의실에서 ‘제주지역 이주여성 한부모의 생활실태 및 정책지원 방안 전문가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 이해응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연구위원은 ‘제주지역 이주여성 한부모의 생활실태 및 정책지원 방안’ 연구결과 및 정책제안을 발표했다.

이해응 연구위원은 “제주지역의 결혼이민자 중 약 8%(2018년)가 한부모로 추정된다”며 “그중 92.8%가 여성, 이들은 다문화 배경과 한부모 특징으로 인해 일반 결혼이민자나 한국인 한부모보다 가정폭력 피해, 체류자격 불안정, 한국어 소통, 자녀 양육 및 교육, 주거비 마련, 취업 등에 더 취약한 환경과 사각지대에 처하기 쉽고, 세밀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한부모 관련 법령에 국제이주배경 한부모 특화 조항 신설 △제주이주여성쉼터의 가족보호시설로의 전환 △주택임대지원 확대 △이주여성 한부모 공동작업장 운영 △자녀의 언어발달-학습정서지원-멘토링 연계 지원 강화 △자조모임 및 다국어 서비스 지원 등 10여개의 정책 과제(안)을 제시했다.

이상구 서귀포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은 “이들에 대한 아이돌봄지원사업을 확대해야 한다”며 “제주특별자치도의 찾아가는 다문화가족 아동발달서비스사업의 연령 기준을 완화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김효주 제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팀장은 “제주시와 서귀포시의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통합운영의 기능을 강화해 기존 사업을 확대 보완하는 방향으로 접근할 것”을 주문했다.

김산옥 소장은 △자녀 양육비 지원 △이주여성 한부모 사례관리 인력 추가 배정 △이주여성 한부모의 보조양육자 입국지원 및 심리치료 지원 △이주여성 한부모 가정을 위한 전담 창구 마련을 제시했다.

이은경 제주출입국외국인청 관리과장은 이주여성 한부모에 해당되는 체류자격 연장과 영주권 및 국적 취득 여건에 대한 소개와 함께, 사회통합프로그램교육 이수에 대한 홍보를 확대할 것을 주장했다.

양영식 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장은 “사각지대에 처하기 쉬운 이주여성 한부모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고, 이들의 정책지원을 위한 제도마련과 예산 확보가 중요하다”며 “정보접근 향상 및 역량강화를 위한 자조모임 지원 관련 조례 개정 등”을 제안했다.

민무숙 원장은 “오늘 토론회의에서 논의된 좋은 제안사항을 보고서에 충분히 반영해 이주여성 한부모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 실행으로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