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고교학점제, 교과학점제 절대평가 시행 수준으로…"

[제주도민일보=송민경]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예비후보가 24일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예비후보는 24일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고교학점제 포함 교과 선택제를 절대평가로 시행할 수 있는 수준이라는 방향성을 갖고 진정한 의미의 고교체제개편을 이룰 것"이라고 공약했다.

김 예비후보는 이 자리에서 "아이들의 다양한 꿈과 노력은 특정한 기준으로 평균을 내어 틀에 맞출 수 없다"며 "아이들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맞춤형 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김 예비후보는 제주도교육청의 고교체제개편을 "학교 이름만 바꿔 그저 동아리 활동이 특화된 학교, 일부 학급의 예술 분야만 지원해주는 보여주기식 학교 개편을 해 놓고 입시 방법만 바꿔가며 억지로 원하지 않는 학교에 지원해달라고 하는 것은 진정한 의미의 고교체제개편이 아닌 억지고교체제개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예비후보는 "원하는 학교에 가고 싶은데 정원이 부족하다면 학급을 늘려주고 원하는 교육과정이 있는데 제주도에 없다면 공교육의 틀 안에서 신설해주는 것이 교육청의 역할이고 교육자의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김 예비후보는 이를 위해 △제주도 평준화 고교 일반 학급 확대 △예술/체육 고등학교 설립 / 재편 △제주시 서부지역 여학교 설립 △제주도 전체 교육과정의 수준 강화 △고교 학점제 / 교과 선택제 진행이 가능한 수준의 개편의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고교체제개편(안)을 발표했다.

[제주도민일보=송민경]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예비후보가 24일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김 예비후보는 체육 교육 부문을 예로 들며 "실질적으로 학교 내 스포츠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계약직 스포츠 강사들을 정규직화 해 직업 안정성을 확보한 후 엘리트 체육 교원 연수 등을 진행해 전문화된 교육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김 예비후보는 "학교 내 교육과정에 없는 체육 종목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사회 스포츠 단체들과 협의를 진행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 때 발생하게 되는 입회비 등의 비용을 교육청에서 지원하게 될 것"이라 설명했다.

김 예비후보는 "사회 스포츠 단체들이 이용하는 스포츠 공간을 학교 스포츠 교육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협의를 함께 진행해 사회 스포츠와 학교 스포츠의 교류를 통해 더욱 심화된 체육 교육이 가능하게 함으로서 우수한 학생을 양성할 수 있는 기회도 확대 할 것"이라고 구체적인 예를 들었다.

끝으로 김 예비후보는 "결정했으니 따르라 통보하는 공청회가 아닌 진정한 공청회를 진행하겠다"며 "도민사회와 의견을 듣고, 존중하고 따를 것을 여러번 강조하고 진정한 제주특별자치 고교체제개편을 수정, 완성시킬 것"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