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영 교육의원 예비후보

제주도 교육의원 제주시 중부선거구(일도1동, 이도 1.2동, 용담동, 삼도동, 건입동, 오라동) 김장영 예비후보는 13일 '학교 교육활동 지원강사 인력풀 활성화'를 공약으로 제시했다.

제주도교육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강사 인력풀 제도를 지역사회, 유관기관, 동문회등과 연계. 확대해서 일선 학교에서의 강사인력 확보 부담을 줄인다는 구상이다.

김 예비후보는 "해마다 두 차례씩 '교육활동 지원인력 채용 설명회'를 개최해 취업 준비생이나 퇴직 교원과 공무원, 귀농⋅귀촌 인력 등을 학교 교육활동 지원강사로 활용하는 현실적인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김 예비후보는 "마을 학교 살리기 운동, 모교 후배 지원하기 운동 등을 확산시킴으로써 지역별 사회 인사와 학교 선배들이 교육활동에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김 예비후보는 "제주도내 초⋅중⋅고교에서는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도 다양한 교육활동이 이뤄지고 있어서 시간제·기간제교사, 방과후학교 지도교사, 교실수업 보조교사, 방과후 코디네이터, 특수교육 자원봉사자, 돌봄전담사, 유치원 방과후 기간제교사 등 학교밖 인력 수요가 크고 일선 학교에서는 학기마다 강사 구하는 일이 큰 부담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예비후보는 "특히 원도심학교와 농산어촌학교의 경우에는 강사를 구하기가 어려워 교사가 돌봄 강사를 해야 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예비후보는 "'학교 교육활동 지원강사 인력풀 제도'가 활성화되면 일선 학교는 강사인력 확보부담을 덜 수 있고 주민들의 교육활동 참여 기회가 확대되며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만족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