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희 교육의원 예비후보

제주시 서부선거구 김상희 교육의원 예비후보는 12일 "행복주택 등 공공임대주택 건설시 국·공립 어린이집 설치를 의무조항조례를 신설해 국·공립 어린이집 공간을 확보해 나가겠다"는 정책을 발표했다.

김 예비후보는 "정부에서는 2022년까지 국·공립 어린이집 이용률을 40%까지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히고 있으나 현재 제주도의 상황은 열악하기 그지 없으며 제주시의 경우 3.9%에 불과한 것이 현실"이라며 국·공립 어린이집 확대 필요성을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제주도의 지가상승 등으로 국·공립 어린이집 매입 등은 날이 갈수록 어려운 상황이 되고 있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이지만, 제주도의 정책 중에서 중요정책의 하나인 공공임대주택 건설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공공임대주택에 국·공립 어린이집 설치를 의무화 한다면 열악한 국공립 어린이집의 상황은 한층 나아질 것"이라고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김 예비후보는 "제주도는 2025년까지 공공임대주택 2만호 등 '제주형 주거복지'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국·공유지를 중심으로 20개 지구에 4396호가 건립 중이거나 추진 절차를 밟고 있다"면서 "각 지구별로 1개의 국·공립 어린이집을 설치한다면 공공임대주택 2만호가 완성되는 시기에는 국공립 어린이집 설치 목표인 160개는 충분히 가능한 정책이 될 것"이라며 강한 의지를 보였다.

김 예비후보는 "이렇게 설치되는 어린이집의 운영권 등에는 열악한 환경의 민간어린이집 운영자 중에서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전환하는 상생프로그램도 같이 진행돼야 사회적인 갈등이 줄어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