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유족, "추모비 설치, 도교육청에 대한 감사 진행하라"

제주지역 현장실습고등학생 사망에 따른 제주지역 공동대책위원회와 유족들이 지난 2017년 현장실습 도중 숨진 고 이민호 군의 추모비 설치와 제주도감사위원회의 도교육청에 대한 신속한 감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현장실습고등학생사망에 따른 제주지역공동대책위원회는 11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교육청의 무책임한 태도를 비난하며 추모비 설치와 제주도감사위원회의 도교육청에 대한 감사 진행을 요구했다.

이들은 "대책위와 유족은 추모비(조형물)를 통해 교육관료가 각성하면서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자는 취지로 교육청 내 설치를 요구했다. 그러나 교육청은 그 협의과정에서 또다시 사고가 일어날 것을 전제로 하며 '교육청에 세울 경우 교육청이 추모비로 가득 차게 된다' 등의 무책임한 태도로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책위는 "이번 사고와 관련해 제주도교육청에 대한 교육부의 조사결과가 도감사위원회에 이송돼 있는 상황"이라며 "교육부 조사는 작년 11월말에 진행돼 1월 24일자로 도감사위원회에 통보됐. 그러나 도감사위원회는 아직도 심의위원회 날짜조차 예상하지 못하겠다는 입장"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이석문 교육감은 적폐정책의 청산을 위해 추모비(조형물) 설립에 적극적으로 임하며 2018년 제주도 현장실습 시행에 대한 대책위와의 협의체 구성에 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故이민호 학생의 아버지는 "현장실습 중 사망한 학생의 죽음에 책임을 져야 할 도교육청은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지난 9일 교육청에 항의 방문했지만 이석문 교육감은 만나주지도 않았으며 추모비를 설치할 의지도 전혀 없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