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후보, “숙명적 과제 해결위해 4.3특별법 개정안 등 협조”

김방훈 자유한국장 제주도지사 후보.

김방훈 후보는 “제주도의 숙명적 과제인 4·3문제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방훈 자유한국당 제주도지사 후보는 4.3을 앞둔 2일 ‘안타깝지 않은 죽음이 어디 있겠는가, 기억되지 않는 죽음은 어디에도 없다’ 제목의 성명을 내고 “올해로 70주년을 맞는 ‘제주 4·3’은 대한민국 현대사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비극적인 역사”라고 전제했다.

김 후보는 “지난 3월30일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의 면담에서 4·3특별법 개정안 처리에 대한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며 “면담에서 홍 대표는 ‘제주4·3의 역사는 대한민국 현대사의 큰 슬픈 역사로 제주4·3사건에 대해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고 4·3희생자와 유족들의 명예 회복 및 인권신장을 위한 4·3특별법 개정안의 당위성에 대해 공감한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후보는 “홍 대표는 ‘4·3 희생자에 대한 배ㆍ보상에 있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오는 제70주년 4·3추념식에서 유족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겠다’고 했다”고도 했다.

이어 김 후보는 “홍 대표는 지난 3월15일 ‘제주4.3 70주년’ ‘4·3은 대한민국의 역사입니다’ 릴레이선언에 정당 대표들 중에서는 가장 먼저 동참해 ‘제주4·3의 아픔을 잊지 않고 평화와 인권이 넘치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선언한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후보는 “2000년 1월 제정된 4·3특별법의 개정은 구체적인 해결의 실마리가 될 것”이라며 “희생자와 유족의 명예 및 피해보상, 추가진상조사 위원회 권한 강화, 군법회의 무효화, 트라우마 센터 설치 운영 등 내용을 담고있는 개정안은 희생자와 유족의 아픔을 먼저 생각하는 법안으로 개정되고 있다”고 봤다.

특히 김 후보는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실질적 지원 확대 등 과제 해결에 있어서도 지방정부차원이 아닌, 국가 차원에서의 예산지원이 반드시 이뤄져야 제주4.3이 대한민국의 역사가 될 것”이라며 “제주4.3 70주년 추념일을 맞아 제주도의 숙명적 과제인 4·3문제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