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우남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1일 정책기자회견을 통해 제주4.3평화공원을 제주4.3국제평화인권공원으로 격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예비후보는 "2006년 노무현 대통령께서는 4.3은 국가권력의 잘못된 행사가 빚어낸 초유의 사태임을 공식으로 인정하고 추념식에 참석해 사과까지 했다"며 "그럼에도 지난 보수정권은 희생자 재심사, 국정교과서 등 4.3왜곡을, 보수정당세력과 보수단체들은 끊임없이 4,3 흔들기를 시도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예비후보는 "촛불 이후 문재인 정부 탄생과 덥루어 새로운 시대를 맞고 있는 지금, 4.3은 더이상 과거에 머물지 말고 상생과 화해의 바다로 나가야 한다"며 "올해 70주년을 맞이하는 지금이 그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김 예비후보는 "문재인 대통령께 현재의 '4.3평화공원'을 '국립 4.3평화인권공원'으로 승격시켜 줄 것을 도민들과 함께 간곡히 청원드린다"고 피력했다.

김 예비후보는 ▲4.3영령에 대한 국가의 결자해지 차원 ▲평화와 인권이 인류의 가치로 승화되는 역사적 교훈의 장 활용 ▲4.3영령들과 유족들의 한의 근원적 해결 등을 승격 이유로 꼽았다.

특히 김 예비후보는 "국가가 직접 4.3평화공원을 운영할 때 그간 4.3의 해결을 막고 있던 장벽들이 하나하나 무너질 것"이라며 "추모의 장은 물론 국가차원의 체계적인 여구와 홍보, 그리고 평화인권 교육의 상징으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김 예비후보는 ▲4.3특별법 개정안 통과 ▲4.3 진상조사와 희생자 신고의 상설화 ▲권위있는 4.3연구기관 설치 등 학술·연구 및 교류 협력, 교육 문화사업에 대한 지원 등을 4.3공약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