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정부에 군대 철수와 특별법 통한 제도화 요구해야"

고은영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녹색당 고은영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29일 논평을 통해 "제주도가 진정한 평화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제주만의 평화헌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고 예비후보는 " 4·3 70년에 가져야 되는 가장 중요한 사업은 4·3을 역사적으로 어떻게 자리매김할 것인지, 한국사회 역사에서 4·3을 어떻게 규명하고 서술할 것인지, 당시 시대 상황에서 일어난 제주의 사건을 역사적으로 규명하는 사업이 가장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 예비후보는 "어제 강정에는 주한 미군이 들어왔다. 다음달 1일부터 진행되는 한미연합훈련에 맞춰 제주에 온 것"이라며 "제주는 이제 전쟁을 준비하고 연습하는 훈련기지가 돼 가고 있다. 해군이 들어온 제주에 지난해 공군의 발표 후 공군도 들어올 것이라는 공포까지 제주사회에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고 예비후보는 "4·3 70년에 제주에서 평화를 논하기 위해서는 전제가 필요하다. 제주도가 진정한 평화공간이 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고 예비후보는 "4·3특별법을 제주만의 평화헌법으로 만들어 군대가 아닌 인권과 평화가 자리 잡도록 제도적인 장치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며 "온전한 비무장 평화의 섬이 4·3 70년에 죽어간 혼령들을 위로하며 바칠 수 있는 우리의 역할이 아니냐"고 토로했다.

고 예비후보는 "지역 정치권에서 대통령에게 요구해야 할 사항은 4·3의 역사적 실체를 규명하기 위해 꼭 필요한 당시 미군의 역할을 밝히기 위해 미국정부의 협조를 구해달라는 것과 제주에 다시는 공권력의 무자비한 폭력이 일어나지 않도록, 그래서 진정한 평화의 섬이 될 수 있도록, 군대가 없는 비무장의 섬이 되도록, 지금의 군대를 철수하고 특별법을 통해 제도화해달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