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문 대통령에게 명시적 사과 건의할 자격 있나"

김우남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더불어민주당 김우남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29일 논평을 통해 "이명박 정권하에서 4·3위원회 폐지법안 공동발의에 나섰고 박근혜 정권 하에서는 국정교과서 4·3에 왜곡에 '노코멘트'를 고수하는 등 4·3 왜곡에 앞장섰던 원희룡 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명시적인 사과' 등을 건의할 자격이 있는지 묻는다"고 운을 뗐다.

김 예비후보는 "교육부 산하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회위원회 조사결과, 박근혜 정권이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독단적으로 기획하고 결정했으며 당시 여당인 새누리당과 교육부, 관변단체 등이 총동원됐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예비후보는 "김대중, 노무현 민주정부가 바로 세운 제주4·3의 역사를 심각하게 축소·왜곡하는 내용을 담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에 4·3유족은 물론, 도민 모두가 저항에 나섰던 게 불과 2년도 안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 예비후보는 "그런데 당시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정치 사안'이라며 "제 입장은 노코멘트"라던 원희룡 지사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고 4·3 70주년 시기가 되자 담화문까지 발표하며 4·3해결을 위한 건의에 나서는 것은 기회주의적 처사라 아니할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김 예비후보는 "지난 2014년 5월 13일, 당시 지방선거 TV토론에서 4·3 희생자 재심사 여부에 대해 '찬성' 입장을 밝혔던 장본인이 바로 원지사"라며 "그 보다 두 달 전 즈음 3월 21일에는 당시 김우남 국회의원에의해 4·3위원회 폐지법안을 공동발의한 사실이 밝혀져 파문이 일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김 예비후보는 "도지사가 4·3 70주년을 맞아 4·3 현안 해결을 건의하는 것은 당연한 책무다. 그러나 과거 입장에 대한 반성과 사과는 없이, 마치 선거 공약 발표하듯 4·3을 이용하는 원지사의 정직하지 못한 태도를 도민들은 분명히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