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이도2동 갑 도의원 출마 시동…본격적 선거체계 시동

홍명환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의원 이도2동 갑 예비후보.

홍명환 전 제주대학교총학생회장(51)은 28일 6·13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제주도의회 의원선거 제주시 제4선거구(이도2동 갑)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의원 이도2동 갑 홍명환 예비후보는 ‘이도2동, 더 좋은 변화!’란 슬로건을 내걸었다.

홍 예비후보는 “교육행정 중심지역인 이도2동은 제왕적 제주도지사의 행정난맥상이 집약적으로 드러난 지역으로 쓰레기난 버스우선차로 주거 교통문제가 집약된 곳이라”며 “특별자치도가 출범한 이후 제왕적 도지사의 폐해가 심각해지면서 주민을 대표하는 도의회는 제왕적 도지사 견제의 역할이 미진한 상태로, 좀 더 강력한 주민대변자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홍 예비후보는 “모든 권력은 주민으로부터 나오듯, 모든 행정목적은 주민행복이 우선돼야 한다”며 “87년 6월항쟁 이후 부활된 지방자치제는 반쪽자리였으나 촛불항쟁 열망에 부응하는 자치분권 개헌시대에 걸맞게 주민행복추구에 복무하는 따뜻한 행정이 되도록 강력히 견제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함께 홍 예비후보는 “반독재민주화투쟁, 지방분권과 자치운동, 정당간부, 국회보좌진활동 등으로 두루 경험한 재야 15년간 뜨거운 열정과 제도권 15년간 국정경험 노하우를 자치분권시대를 맞아 도의회 업그레이드에 모든 것을 쏟아붓겠다”고 역설했다.

홍 예비후보는 제주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제주대학교총학생회장(89) 시절 4.3진상규명시위 주도 등 반독재민주화투쟁으로 옥고를 치룬 후 93년 사면복권 후 민주화운동 관련자로 인정받았다.

제주주민자치연대 창립발기인 및 참여정치위원장, 자치분권전국연대운영위원, 노무현대통령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 열린우리당 제주도당 기획국장 및 정책실장, 김우남국회의원 비서관 및 보좌관을 역임하며 국회농해수위 국회운영위 국회예결특위 저출산고령특위 쌀직불금조사국정조사특위 미국산쇠소기협상국정조사특위 등에 정책보좌활동을 하며 국정경험을 두루하고, 문재인대통령후보 제주도당선대본 기획부본부장을 맡는 등 당내 정책기획통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제주시 이도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교육연수위원장과 상무위원 등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