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성폭력 예방과 양성평등 문화조성 등 협업방안 모색

주도는 행정부지사 직속으로 양성평등관을 신설하는 등 성폭력 예방과 양성평등 문화조성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선다.

제주도는 “23일 오후 3시 여성가족연구원, 양성평등위원회, 아동·여성안전 지역연대, 여성인권단체, 여성단체협의회 등 도내 유관기관 및 단체들과 연석회의를 갖고 여성폭력 피해 예방을 위한 협업 방안을 모색한다”고 이날 밝혔다.

미투(Me, too)운동 확산으로 다양한 분야의 성폭력 사건들이 드러나면서 범정부적 폭력 예방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도 단위의 성희룡·성폭력 예방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고 있다.

원희룡 도지사 주재로 열리는 이번 회의는 오무순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의 여성폭력 예방에 관련한 추진사항 설명을 시작으로 미투 운동과 관련 각 기관·단체의 역할에 대한 논의 등으로 진행된다.

회의에는 양성평등위원회와 아동·여성안전 지역연대 위원, 경찰, 여성단체장, 여성복자사설장, 관계 공무원 등 40여명이 함께 한다.

이 자리에선 ▲양성평등정책 추진강화를 위한 양성평등 추진체계 개편 ▲양성평등 인식 확산 및 도민대상 성인지 교육 내실화를 위한 제주 성평등 교육기관 설치 ▲미투 피해자 보호 및 지원방안 확대 ▲신고절차 집중 홍보 등의 대안들이 제시된다.

원희룡 지사는 “미투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성차별적인 사회를 바꾸려는 거대한 흐름으로 앞으로 차별과 폭력, 권위주의에 대한 각성과 거부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원 지사는 “제주도정에선 2차 피해와 불이익, 보복이 두려워 오랜 시간동안 혼자 고통 받던 피해자들의 용기있는 행동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히고 미투 관련 행정의 적극적 역할과 유관기관의 협업 강화를 주문한다.

또 원 지사는 실질적인 성평등 실현과 성차별적 사회구조 개선을 위해 행정부지사 직속의 ‘양성평등정책관’ 조직 신설을 추진할 계획도 밝힌다.

도 관계자는 “여성단체와 지역연대, 제주여성상담소시설협의회 등이 함께 참여하는 범도민 양성평등 문화 조성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펼쳐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 20일 5급 이상 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성희롱·성폭력 예방을 위한 관리자 교육을 진행한데 이어 23일부터 사이버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미투 등 여성폭력 피해자 상담 및 보호 체계를 마련한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