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투자유치과 김철구.

세계 각국과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들은 기업을 유치하기 위하여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다. 그 이유는 기업유치가 곧 지역의 고용창출과 지역경제의 안정, 산업경쟁력강화, 조세기반 강화 등의 효과를 가져 오기 때문이다.

제주도는 국제자유도시를 추구하고 있다. 하지만 제주의 산업구조는 크게 관광과 1차산업(감귤 등)으로 나누어지고 2차 산업의 비중은 미약하여 산업구조가 단순하다. 특히 2차 산업은 제주의 지역적인 여건상 물류비가 많이 소요되고 자본, 인력, 인프라 등 산업기반이 취약하여 육지부와의 경쟁에서 어려움이 많다.

제주의 산업구조와 경제규모를 볼 때 기존 산업구조로는 제주도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담보하기 어렵다. 한편 세계 선진국의 산업구조를 보면 세계적인 기술력을 개발하여 그 기술력을 중심으로 산업이 확산 발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는 애플 아이폰, 삼성 갤럭시 등 핸드폰의 개발이 세계경제와 산업발달에 미친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다.

우리도 세계적인 기술력을 갖춘 기업을 유치하거나 기술력 개발을 중점 추진해야 한다. 또한 제주지역의 산업구조 다변화와 고도화 및 연관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도 기업유치는 꼭 필요하다. 기업유치는 곧 기술력의 확보이기 때문이다.

외부의 유망기업 유치는 낙후된 지역사회에 생기를 불어넣고, 산업구조 다변화를 통해 고용창출, 산업의 경쟁력 강화, 조세기반의 확충, 지역 부의 보존, 지역경제의 안정, 지역자산가치의 증식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제주도는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지이자 세계가 인정하는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갖고 있다. 또한 노비자 제도 등 국제자유도시 인센티브를 갖고 있기 때문에 많은 국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다. 지금이 중요한 시기라고 본다. 이런 장점을 살려 확실한 경제성장의 발판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자연이 아름다운 미래 제주의 발전된 모습을 만들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제주특별자치도 투자유치과 김철구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