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21일 “제주의 오랜 염원”…중앙정부 제소 여부 주목

원희룡 제주지사가 21일 4월3일을 지방공휴일 지정을 선언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4월3일 지방공휴일 지정은 대립과 갈등을 청산하고, 진정한 도민화합을 이뤄내라는 4.3희생자들의 희생의 의미를 기억하는 뜻도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21일 오후 1시 도청 브리핑룸에서 ‘4.3희생자추념식 지방공휴일 지정조례 이송에 따른 도민에게 드리는 말씀’을 통해 “지난 20일 제주도의회에서 ‘4.3희생자추념일 지방공휴일 지정에 관한 조례안’을 의결했고, 21일 제주도로 이송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원 지사는 “이 조례를 즉시 공포하고, 조례 제4조에 의거해 ‘4월3일을 지방공휴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4월3일을 지방공휴일로 지정하는 문제는 제주공동체의 오랜 염원”이라며 “4.3유족회와 도의회, 관련단체, 그리고 제주도민사회가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단초로 추진해왔던 과제 가운데 하나”라고 강조했다.

이어 원 지사는 “4월3일 지방공휴일 지정을 계기로 더욱 경건하고 가치있게, 4.3을 추모하는 장이 되도록 준비하겠다”며 “4.3추념일의 지방공휴일 지정은 전국 최초 사례이면서 아직 법률에 명시되지 않은 만큼 보완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21일 4월3일을 지방공휴일로 지정했다.

특히 원 지사는 “지방공휴일은 민간에는 적용되지 않고, 제주특별자치도와 하부기관, 도의회 공직자에 적용된다”며 “관공서 휴일로 민원업무 처리 등 도민불편과 혼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을 것”이라고 봤다.

원 지사는 “지방공휴일 지정은 공무원이 단지 하루 더 쉬는 개념이 아니”라며 “제주도는 운영의 묘를 살려 세부적인 복무규정을 마련해 민원불편과 행정공백 등 부작용이 없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원지사는 “올해는 4.3 70주년이 되는 역사적인 해”라며 “70년 아픈 역사와 마주해 숙연해지는 마음을 다잡고, 4.3의 전국화와 세계화를 위한 새로운 원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가 4월3일을 21일자로 지방공휴일 공포함에 따라 이를 인사혁신처에서 법령 위반 등에 따른 제소와 집행정지결정을 신청할지 여부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