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예비후보, “심한 악취로 주민과 관광객들 불만 심각”

김명병 제주도의원 예비후보.

김명범 예비후보는 “산지천 악취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대책을 마련, 산지천을 주민들 품으로 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김명범 제주도의원(일도1동, 이도1동, 건입동) 예비후보는 20일 정책자료를 내고 “친환경 도심 생태하천으로 거듭나도 모자랄 판에 산지천에 심한 악취가 발생하면서 주민과 관광객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며 산지천 악취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김 예비후보는 “생태하천 복원공사 과정에서 설치한 둑 때문에 자연정화 기능이 약해지면서 간조시에 산지천 하류 일대에 녹조류가 발생하고 있다”며 “물 비린내와 해초 썩는 냄새가 난다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고 말했다.

특히 김 예비후보는 “하수도 공사 이후 우수관을 타고 일부 슬러지와 퇴적물이 흘러들면서 수질을 악화시키고 있다는 주민들의 주장도 있다”고 전했다.

때문에 김 예비후보는 “산지천 악취 문제와 수질 개선을 위해 관련 전문가들과 지역 주민들이 참여한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원인규명과 적절한 처방이 시급하게 강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산지천 녹조류 부영양화.

이를위해 김 예비후보는 △산지천 악취 원인 조사위원회 구성 △악취 및 수질 문제 과학적 원인 조사 실시 △ 산지천 둑 하류 이전 검토 △산지천 주변 배수로 정비사업 △산지천 우수관 및 배수관 분리 사업 추진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김 예비후보는 “산지천은 제주 문명의 교류의 발상지로, 제주 경제의 상징, 유일하게 남아있는 시민들의 친수문화공간으로서 기능을 회복하는데 초점을 맞춰 △산지천 복원 완성 및 △탐라문화광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추가적인 정책과제들을 시리즈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동네 현안과제와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우리 동네 대변인 김명범, 우리 동네 정책 리포트’를 발표하고 있다.

산지천 오수관으로 흘러드는 오염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