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일보

상단여백
HOME 사회 사회일반
“설명절에 조상땅 한번 찾아보세요”제주도, 지난해 2126명 7944필지 조회서비스 제공

“올 설명절에도 조상땅 한반 찾아보세요”

제주도는 14일 “조상 명의의 토지를 전국 지적전산망인 국토정보시스템을 활용해 찾아주는 행정서비스인 ‘조상땅 찾기’와 ‘개인별 토지소유현황’ 조회 서비스를 통해 지난해 7504건이 신청돼 이중 2126명 7944필지를 대상으로 조회서비스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선 법적 상속권이 있어야 하고, 조상의 사망기록이 등재돼 있는 제적등본을 준비해 제주도청 디자인건축지적과나 행정시 종합민원실을 방문해 신청하면된다.

또한 ‘조상땅 찾아주기 서비스’ 이외에 금융감독원과 국토교통부‧국세청‧국민연금공단‧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과 협업을 통해 ‘안심 상속’ 원스톱 서비스를 마련, 민원인이 읍면동에 사망신고를 할때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처리 신청서를 함께 작성해 접수하면 7일 이내 조회결과를 안내 받을 수도 있다.

도는 설 명절을 맞아 고향을 찾는 가족들이 모여 조상 명의로 된 땅이 있는지 확인하고 ‘조상땅 찾기’ 서비스를 통해 찾아 볼 것을 권했다.

도 관계자는 “앞으로도 서비스의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상속재산 찾기 등에 도움을 주는 제도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기봉 기자  daeun4680@hanmail.net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