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정보화기기 입찰과정 제기된 문제 "수사로 밝혀질 것"

제주도교육청.

제주도교육청이 '학교 정보화기기 구매' 입찰공고를 냈지만 보금 과정에서 납득하기 어려운 행정이 펼쳤다는 의혹을 받고있는 가운데 도교육청 감사관실 관계자는 "의혹이 제기된 업무 담당자와 입찰에 참여한 업체와의 유착관계는 수사과정에서 밝혀질 것"이라며 입장을 밝혔다.

도교육청 이종필 감사관은 18일 오전 11시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실시하고 "내부 감사 중인 정보화 기기 보급 입찰 문제에 대해 수사기관에 수사를 요청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도교육청 감사관실은 제2차 학교정보화기기(크롬북 외 3종) 구매 설치 입찰건과 관련, 1순위 업체가 부정당업자 제재 처분을 받은 사안에 대해 지난해 12월부터 감사를 벌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석문 교육감은 지난 15일 주간기획조정회의에서 "청렴도에 매우 걱정스런 영향을 미칠 사안이라 엄중히 받아들이고 있다"며 "오해, 의혹들이 쌓이면 제주교육 전체 정책, 행정의 불신이 커질 수 밖에 없다. 한치 의혹이 없도록 법과 원칙에 따라 감사를 철저히 하기 바란다"고 지시한 바 있다.

감사관실 관계자는 이에 "감사 과정에서 업무 당사자들과 업체의 주장이 상반되고 업체와의 유착관계에 대해서도 사실 확인이 어렵다"며 "이를 명확히 규명하기 위해 조만간 수사기관에 수사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감사관은 "청렴도 회복을 위해 모든 직원들이 노력하는 과정에서 불미스런 일이 발생해 안타깝다"며 "한치 의혹이 없이 이번 사안의 사실 관계가 명확히 규명되길 바란다. 제주교육의 청렴도, 신뢰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해 10월 12일 총 9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크롬북 180대를 3개 학교에 보급하는 '학교 정보화 기기 구매' 사업을 실시해 도내 5개 업체가 경쟁입찰에 참여했다. 이 과정에서 1순위 업체가 도교육청 권유에 따라 '입찰 취소'를 진행해 '부정당 업체'로 낙인찍히고 패널티가 부과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