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18일 종합평가보고회…제설 교통 등 후속대책 수립

제주지역에서 지난 폭설에 빚어졌던 제설을 비롯한 대중교통, 항공 운항 등 문제에 대한 개선책이 추진된다. 사항에 대한 개선대책 마련이 추진된다.

제주도는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에 따른 종합평가 보고회를 18일 오후 4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갖는다.

전성태 행정부지사 주재로 진행되는 이번 보고회에선 지난 주 폭설때 언론에서 제기된 문제들을 점검하고, 도민들의 불편 사항에 대한 중점 논의를 진행한다.

이 자리에선 버스결행 및 우회운영, 정류장 안내기 고장 등에 대한 사전정보 제공 ▲제설차량 고장 및 도로 제설로 차량 운행에 대한 불편 ▲읍면 제설 업체 활용 계약 ▲도로 내 방치차량으로 인한 교통흐름 방해 ▲저상전기버스 체인 미설치 ▲운항 취소에 따른 안내사항들을 집중 논의해 후속 대책을 수립한다.

도는 지난 폭설시 심야시간 공항 체류객 2500여명이 발생함에 따라 모포 2700장, 삼다수 3500개를 지원하고 의료진 4명을 공항에 배치해 공항 내 체류객 응급환자 4명을 이송하는 등 2년 전 대설에 비해 대응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도민 불편사항에 대한 개선 대책을 마련해 비상 및 재난 상황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응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도는 앞으로 겨울철 폭설 등 자연 재난에 따른 도민들과 관광객들의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폭설 및 태풍 등 각종 재난발생시 종합평가보고회를 갖고 언론과 도민들이 제기한 사항들을 지속적으로 보완·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이번 폭설대응과 관련해 원희룡 도지사도 지난 15일 주간 정책 회의에서 폭설에 대한 비상 대처 시스템의 전반적 점검과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 원 지사는 ▲제설장비 및 인력에 대한 전반적 점검 및 대처 ▲읍면차원의 비상근무 및 대책 마련 ▲민간장비 동원 및 협조시스템 구축 ▲비상 상황시 대중교통의 실시간 안내시스템 가동 등을 관계 부서에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