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진실규명위한 도민연대 준비위, 특별법 개정 ‘우려’

[제주도민일보 DB] 신구범 전 제주도지사.

신구범 전 제주도지사가 제주4.3이 남로당에 의한 폭동이라고 규정하는 단체에 가입, 지난 12월 발의된 4.3특별법 개정안에 우려를 표하고 나섰다.

신구범 전 제주도지사 등 보수인사들로 구성된 제주4.3진실규명을 위한 도민연대 준비위원회는 16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4.3 특별법 개정안을 두고 “진실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준비위원회가 내세운 주장의 핵심은 제주4.3이 ‘남로당 공산주의자들 폭동’이라는 점이다. 준비위원회 측은 좌우익을 막론하고 진실은 인정하고, 진실이라는 바탕위에서 4.3특별법과 더불어 화해와 상생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준비위원회는 4.3특별법 개정안을 두고 “제주4.3정의를 ‘경찰과 서북청년회의 탄압에 대한 제주도민의 저항’으로 미화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제주4.3 성격이 ‘남로당의 폭동’이라는 주장이다.

이들은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이 미국 CNN과 인터뷰 내용, 1948년 5월 10일 선거때 전국 200개 선거구 가운데 북제주 2개선거구가 남로당의 방해로 선거가 무효됐다는 점 등을 폭동 근거로 들었다.

특히 이들은 모든 도민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제안했다.

이들은 “현재 4.3정립연구유족회와 4.3희생자유족회에서는 서로 토론 한 번 한 적이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양쪽 4.3유족회와 도내 각계각층 인사들이 참여하는 제주4.3 범도민 토론회를 제안한다. 제주도는 적극 나서서 토론회를 조속히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이 단체에는 신구범 전 지사를 비롯해 박찬식 전 제주도행정부지사, 현태식 전 제주시의회 의장, 김순택 아르고스 총회장, 이동해 제주4·3정립유족회 회장, 홍석표 전 제주산업정보대학 교수, 김정문 공학박사, 문대탄 전 제주일보 상임논설위원, 강원현 (사)3·1정신보급운동연합 제주지역본부장, 장승홍 전 언론인, 이승학 전 중등교감, 양원갑 전 육군 준위, 김승필 전 주민자치위원장, 강성훈 전 육군 중령, 연극인 이광후, 김성석 4.3유족, 고영석 호우회원, 오을탁 자유논객연합 상임위원, 김동일 자유논객연합 회장 등이 포함돼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