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10일 예고 등 일정 공개속 내년 지방선거와 맞물려 관심 집중
59년생 실국장급 일선 후퇴 여부 중앙 파견 등 따라 좌우 불가피

제주도가 2018년 정기인사를 1월10일 예고하기로 발표한 가운데, 실국장급 등 일선 후퇴여부와 인사폭에.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이번 인사는 내년 지방선거를 불과 6개월 앞두고 이뤄지는 것이어서 이와 맞물려 어떤 형태를 띠게 될 지도 주시되고 있는 대목이다.

제주도는 지난주인 15일 내년 상반기 정기인사와 관련, 정기 인사방향과 인사 일정 등을 공개했다.

민선6기 성공적 마무리와 도민행복 프로젝트 성과창출에 따른 우수 공무원을 발탁하고 업무연속성 유지를 위해 6급이하 공무원의 전보제한 기간을 준수하는 한편 청렴한 직원이 우대받는 인사시스템을 마련해 부서장 청렴도 평가반영, 징계자는 주요 부서 보직 배제를 원칙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특히 도는 직무관련, 외국어 교육훈련자는 교육훈련 성과를 도정정책에 활용하기 위해 관련부서 우선 배치, 5급 고시, 7급공채 출신 공무원을 도정 주요 현안부서에 배치해 우수인력을 활용해 업무 전문성을 강화하겠다는 방침도 강조했다.

소통을 통한 열린 인사를 위해 희망보직 신청 및 인사 고충사항을 적극 반영하고 도, 행정시, 중앙부처간 인사 교류도 활성화 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이에 따라 기획재정부가 도와 인사교류 의사를 밝히고 있는데다, 이와 맞물려 기획재정부와 국회에 파견보낼 대상과 기획재정부에서 한 사람을 받아들이느냐가 우선 결정돼야 할 사항이다.

제주도 인사.

여기에다 그동안 민선6기 들어 시행해온 공로연수전 6개월 앞서 도내 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 등에 파견해온 이른바 일선 후퇴도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이를 이번 인사에서도 적용하느냐 여부에 따라선 인사폭을 좌우하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다 김정학 전 기획조정실장이 명예퇴임을 신청하는 등 현재까지 도 소속 사무관급 이상 중에선 5명이 명퇴를 신청했고, 내년부터 공로연수에 들어가는 58년생 사무관 16명, 서기관 이상 20명 등 모두 36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행정시에서도 서기관 4명이 명퇴신청을 해놓고 있는 가운데, 사무관 승진 인원은 제주시 8명, 서귀포시 7명 등으로 일단 분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58년생 공로연수와 59년생 상반기 실국장급 일선 후퇴 여부, 중앙부처 파견 대상 등이 어떤 식으로 결론 날지, 이의 영향으로 어느 정도의 인사폭이 이뤄질 지 도민사회의 최대 관심거리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도의 관계자는 “아직 중앙부처 파견과 59년생 일선 후퇴여부 등 논의하는 단계로 아직 결정된 상황은 아니”라며 “이런 부분들이 곧 결정되면 승진 인원 등 인사폭 등이 나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