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개발공사, 12일 함덕리 서우봉 인근에 착공

함덕 행복주택 투시도.

제주도내 읍면지역 중에선 처음으로 조천읍 함덕리에 행복주택 건립을 위한 첫 삽을 떴다.

제주도는 주거 취약계층을 위해 도내 읍면지역에선 처음으로 조천읍 함덕리 서우봉 인근 부지에 총 48세대 규모의 행복주택 건립사업이 12일 착공했다.

이번 함덕 행복주택은 지역 특성과 입주 수요 등을 고려해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고령자, 주거급여수급자 등을 대상으로 2018년에 입주자를 모집하고 2018년 말 입주하게 된다.

특히, 함덕 행복주택은 단지내 산책로와 중앙광장, 마당 등 오픈 스페이스 계획을 통해 자연친화적이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된다.

동별 커뮤니티실과 옥외 테라스를 마련해 이웃간의 소통이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공간을 배치하고 있다.

또한 지상주차를 최소화하고 차량과 보행동선을 분리해 보행자 중심의 공간을 조성하고, 무인택배 보관실과 세탁실 등 입주민 편의시설과 스마트홈 시스템, 태양광 발전시설을 반영한다.

공간타입은 입주계층을 고려해 다양한 평면 타입을 계획하고, 가장 많은 사회초년생은 원룸형 타입(19㎡형 20㎡형, 24㎡형, 25㎡형)으로 1인 가구의 거주 특성을 반영해 실용적인 공간으로 구성하고 있다.

주방과 식당, 거실 공간을 일체화해 개방감뿐 아니라 수납공간도 최대한 확보하고 있다.

함덕 행복주택 투시도.

고령자와 주거급여수급자는 구성원 수에 따라 원룸형과 투룸형으로 구분하고, 신혼부부는 전용면적 37㎡에서 40㎡으로 침실과 거실을 분리, 2Bay설계로 소규모 가족이 주거하기에 넉넉한 공간으로 계획하고 있다.

채광과 환기가 잘되고 발코니 등 서비스 공간도 추가로 확보해 전용 공간을 더 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제주도와 제주개발공사는 아라행복 주택 청약률이 24.3대 1로 무주택 젊은 층의 뜨거운 관심과 호응이 있었던 만큼, 함덕 행복주택에도 도민들의 많은 관심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