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연 타당성 용역 수용…종합민원실 철거 후 지상 11층 신축
종전 건물 문화시설 등 사용…925억원 예산·행정절차 걸림돌

제주시는 최근 시청사 증축과 관련해 제주발전연구원의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를 받아들여 종합민원실(사진)을 철거해 지하3층·지상11층 규모의 청사를 신축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확정했다.

노후·협소한 제주시청사 증축과 관련, 또다시 계획이 전면 수정됐다.

30일 제주시에 따르면 시청사 증축과 관련해 제주발전연구원에 의뢰했던 타당성 용역 결과에 따라 종합민원실 부지에 청사를 증축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도남 시민복지타운 이전, 위탁개발사업을 통한 통합청사 신축 등 시청사 증축이 수차례 무산돼자 제주시는 올해 초 지금의 제2별관과 상하수도본부 건물, 복지동의 철거한 후 청사 신축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도의 공유재산심의 통과 및 추경을 통해 임시사무실로 사용할 별관 사이 건물매입 예산 확보 등 속도를 붙였지만, 매입하려던 건물이 일반인에게 매각되며 사실상 좌초됐다.

여기에 제주발전연구원에 의뢰한 타당성 용역결과 제주시의 추진 계획이 아닌 현재의 종합민원실 건물을 철거해 청사를 신축하는 방안이 제1안으로 제시됐다.

제발연에 따르면 종합민원실 건물을 철거해 지하 3층·지상 11층으로 신축하고, 기존 건물들인 본관 및 별관 동은 문화시설 공간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또한 현재의 제주시청 주차장을 지하로 돌리고 광장을 조성해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난 방안을 제시했다.

고민을 거듭하던 제주시는 최근 제발연 타당성 용역을 수용하는 방안으로 최종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시가 청사 정비와 관련해 매입을 추진중인 3별관과 4별관 사이 신축건물(빨간색 테두리). 민간에게 매각됐으나 최근 재감정이 이뤄지며 매입 논의가 본격화 되고 있다.

관건은 예산확보 및 임시사무실 사용을 위한 건물 매입.

종전안이 450억이 소요되는데 반해 제발연 용역에 의하면 925억이라는 2배 이상의 막대한 예산이 소모된다.

공유재산 심의 등 관련 행정절차 역시 새로이 추진해야 한다. 과거 도남청사 이전이 1300억원이 소요돼 예산 문제로 추진이 못했음을 감안할 때 행정절차 이행이 쉽지는 않을 전망이다.

더욱이 임시사무실 사용을 위한 3별관과 4별관 사이 건물매입도 최근 재감정이 이뤄지면서 협의가 계속되고는 있지만 이렇다할 결과물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아직 제1안으로 추진이 결정된 것은 아니다"며 "통합청사 및 광장 조성에 대한 타당성 조사는 내년께 시행할 에정으로 아직 확실하게 정해진 것은 없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