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제주, 이 교육감 공식사과 촉구…책임 회피 비판 여론도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故 이민호군의 현장실습 사망사건으로 촉발된 현장실습 문제를 두고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이민호군이 안타깝게 사망했지만 현재까지 이석문 교육감은 ‘두문불출’ 하며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이석문 교육감이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석문 교육감의 결단이 필요할 때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27일 성명을 내고 이석문 교육감의 공식적인 대도민 사과를 요구했다. 아울로 제주도당은 2015년 폐지한 취업지원관 제도를 다시 도입하라고 주장했다.

제주도당은 성명에서 “제주도교육청 이석문 교육감은 고 이민호군 및 유가족, 그리고 특성화고 학생 및 학부모, 꽃다운 어린 학생의 죽음을 안타까워하는 제주도민들에게 사과하라”며 “2015년도에 이석문 교육감이 폐지한 취업지원관 제도를 재도입 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의당은 “이석문 교육감에게 묻는다. 현장실습을 하다가 산업재해 사고로 사망한 고3 학생의 죽음에 대하여 입장을 발표하는 것이 교육청 간부들이 모인 기획조정간부회의에서 하는 것이 적절한 것인가”라며 “공개 발표를 통해 해야 하는 것이 상식이 아닌가? 또한 도의회에 출석해 ‘교육감으로서 자괴감을 느낀다’라고 한 것은 이번 사고의 직접적 책임은 제주도교육청과는 무관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이래도 되는 것인가”라고 몰아붙였다.

국민의당은 “이석문 교육감은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했다는 비판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가 없다”고 못박고 “이석문 교육감이 2015년도에 특성화고등학교에 배치된 취업 지원관 11명을 해고하면서 제도 자체를 폐지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특성화고 학생들의 실습 현장에서는 교육청의 ‘취업률 높이기’ 정책에 거스르지 않기 위하여 취업담당교사들이 학생들이 그만두고 싶어도 그만두지 못하게 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들려오고 있다”며 “제주도교육청은 이번 사고와 관련하여 그 문제점을 정확하게 찾아내고, 그 동안의 잘못을 반성하고, 확실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