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게텔·이미지클럽…학교주변 유해업소 절반은 ‘성매매 가능’
여성인권센터 해냄,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 위한 집담회’ 개최

[제주도민일보=최병근 기자] 제주여성인권연대 부설 제주현장상담센터 '해냄'이 21일 오후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집담회’를 열고 있다.

제주지역 여성단체가 도내 성산업 유해환경 밀집지역 5개 지역, 59개 업소를 직접 조사한 결과 두 곳중 한 곳이 성매매가 가능한 업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여성인권연대 부설 제주현장상담센터 ‘해냄(소장 송영심)’은 21일 오후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집담회’를 열고 도내 5개 지역(제주시 4곳, 서귀포시 1곳) 자유업종 59곳을 선택해 조사한 결과 28곳이 성매매가 가능하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이 가운데 휴게텔, 이미지클럽 간판을 내건 업소는 100% 성매매 가능업소인 것으로 드러났다.

현장상담센터 해냄은 지난 7월 10일 동안 제주도내 초등학교 4곳, 유치원 1곳 교육환경보호구역과 주변 성산업 밀집지역 자유업종 및 유흥단란주점을 대상으로 현장전수조사, 해당지역 업소 영업 여부 야간조사, 전화모니터링 및 현장 진입조사를 벌였다. 특히 유흥단란주점은 해당지역 간판명 등을 모니터링 조사를 진행했다.

해냄은 자유업종을 대상으로는 성매매 가능여부, 시간 및 가격, 예약방법, 종사여성 수, 간판명, 이미지 등을 조사했다. 유흥단란주점은 간판명과 이미지 등을 조사했다.

[제주도민일보=최병근 기자] 송영심 제주현장상담센터 해냄 소장이 21일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열린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집담회에 참석, 성산업 유해환경 모니터링 활동보고를 하고 있다.

이 같이 학교 주변에 성매매 가능한 업소가 밀집돼 있어 어린이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면서 학부모들은 어린이들 통학공간인 교육환경보호구역을 유해업소 뿐 아니라 종합적인 보호구역으로 설정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김이승현 올바른 교육환경, 깨어있는 학부모 모임 대표는 “제주는 5대 범죄발생율 1위라는 타이틀, 인구 대비 술집 수 압도적 1위, 실제 음주 후 폭력비율 또한 대단히 높다”며 “아이들이 상주하는 교육환경 보호구역 내 유흥업소들의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중요한 공공정책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교육환경보호구역만큼은 주취문화를 엄격히 단속해 아이들을 건강하게 키우는 도민 모두의 책임이 투입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관리의 실효성을 갖도록 관련 방침을 세우고 유관기관이 함께 실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집담회에서 송경숙 (사)전북여성인권지원센터장은 전주의 대표적인 성매매 업소 집결지인 ‘선미촌’을 사례로 들며 여성인권 현실과 재탄생 과정을 설명했다.

송 센터장에 따르면 전주 선미촌은 일본 식민지 시대 유곽에 뿌리를 두고 있다. 1930년대 전주부 소세이초에 유곽 5개, 여성 50명 정도가 있었고 해방이후 미국 주둔군을 위한 위안소로 잠시 변모했다가 한국전쟁 이후 1960년 경 전주 기차역(현재 시청자리) 너머 서노송동으로 일부 이동했다.

선미촌은 전주시 중심부 서노송동에 위치해 있고 주변에 시청, 대형마트, 학교, 경찰서 등이 자리잡고 있다. 이곳에는 현재 40여개의 업소가 있으며 여성 50여명이 성을 팔고 있다.

송 센터장은 “선미촌에서는 업주의 성매매 알선과 강요가 이뤄지는 공간이다. 선불금 빚, 일수 등 사채 빚, 홀복과 화장품값 등 이중 삼중의 채무를 지고 있다”며 “아울러 심리적 감시와 감금이 이뤄지고 있다. 30cm가 넘는 신발, 낮밤이 바뀐 생활, 수면제 및 다이어트약 등 약물에 노출된 건강문제, 성구매자들에 의한 폭력, 숙식비 및 각종 지출로 인한 경제적 착취, 여성들에 대한 낙인과 같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송 센터장에 따르면 선미촌은 성매매에 대한 오래된 통념이 재생산되는 상징적이고 구체적인 공간이다. 더욱이 선미촌은 여성인권을 침해하는 차별적이고 폭력적인 공간이라고 송 센터장은 주장하고 있다.

[제주도민일보=최병근 기자] 송경숙 (사)전북여성인권지원센터장이 21일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열린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집담회에 참석, 전북지역 '선미촌' 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특히 송 센터장은 “선미촌은 여성차별적인 남성 성문화를 실천하는 남성들만의 공간”이라며 “성매매방지법을 무력화시키는 사법적, 행정적 무법지대”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선미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북여성인권지원센터는 지난 2002년 형장상담소를 연 뒤 방문상담, 법률, 의료, 심리치료, 주거, 직업훈련비 등을 지원했다.

이 결과 2008년 행정에서 단계적 매입에 의한 폐쇄 계획을 수립 했으나 시의회에서 전체매입 해야 한다는 이유로 부결된 상태다.

그래서 전북여성인권센터는 선미촌을 ‘행복한거리’로 만들기 위해 주민들을 만나서 지역사회 공론화를 이끌어냈다.

결국 전주시와 경찰, 검찰과 힘을 합쳐 지속적 순찰 및 단속을 벌였고, 선미촌 내 건물 및 공폐지를 매입해 ‘여성인권과 예술의 거리로’라는 단계적 무화재생 사업을 추진해 여행길 프로젝트, 업사이클링 센터를 계획하고 있다.

송경숙 센터장은 “집결지는 기획된 공간, 성매매 여성의 고통에 대한 지역사회의 반성, 공감, 연대의 시선으로 재구성 해야 한다”며 “집결지의 기억을 삭제하지 않고 여성인권을 향상, 공동체성회복을 위한 성찰적 공간으로 기록되고 기억돼야 한다”고 말했다.

학부모들은 제주도가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린들 통학공간인 교육환경보호구역을 유해업소 뿐 아니라 종합적인 보호구역이 돼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김이승현 올바른 교육환경, 깨어있는 학부모 모임 대표는 “제주는 5대 범죄발생율 1위라는 타이틀, 인구 대비 술집 수 압도적 1위, 실제 음주 후 폭력비율 또한 대단히 높다”며 “아이들이 상주하는 교육환경 보호구역 내 유흥업소들의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중요한 공공정책 과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