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평리비대위, “진정으로 제주의 미래를 위한 일인지 의문”

[제주도민일보DB] 제2공항반대온평리비상대책위원회.

제주도와 제2공항 성산읍반대비상대책위원회가 협의를 통해 부실용역 등에 대해 재검증하기로 협의가 이뤄진 가운데, 이번엔 온평리비상대책위원회가 이를 야합이라며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나서 얽히고 섥히는 형국이 되고 있다.

제2공항반대 온평리비상대책위원회는 16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14일 언론보도를 통해 확인한 제주도와 성산읍 제2공항반대비상대책위원회간의 합의 내용을 수용할 수 없다”며 “부실용역의 재검증 수용을 담보로 우리 온평리민의 생존권과 마을의 운명을 재검증결과에 맡길 수 없음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자료에서 제2공한반대 온평리비상대책위원회(이하 온평리비대위)는 “이번 제주도와 제2공항성산읍반대비상대책위원회(이하 성산읍비대위)와의 협의는 정치 지형적 이해관계와 도지사의 정치적 득실에 의한 5대5 야합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못박았다.

온평리비대위는 “그동안 우리는 시민단체 및 성산읍비대위에서 제기한 국토부의 사전 타당성용역에 대해 부실용역이라는 것을 인정한다”며 “그러나 그동안 제기한 부실용역 부분은 가중치가 적은 부분이라서 재검증을 한다 하더라도 사전타당성 자료(평가결과)의 종합점수에는 변동이 없을 것으로 판단되고 우리 마을의 운명을 보장받을 수 없다는 판단에 입장을 유보해왔다”고 표명했다.

온평리비대위는 “국회에서 지역민과 합의해 예산집행을 하라는 부대조건이 있었는데 국회는 예산심의 과정에서 정치적 이해로 전개하려는 수단의 결과로 주민들을 혼란에 빠지게 하는 원인이었다”며 “국회는 책임정치 대의기관으로서 진정으로 책임있는 정치를 하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제주도민일보 DB] 온평리 비상대책위원회.

특히 온평리 비대위는 “고뇌에 찬 결정이라며 제2공항 반대를 주장한 시민단체들은 제주개발의 총량문제와 제주도민의 미래를 걱정하는 주장이었다”며 “하지만 그동안 제기한 부실용역, 국회의 부대조건에 부화뇌동한 결과는 제주의 미래를 진정으로 생각하는 참여자치의 행동이었는 가를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이어 온평리 비대위는 “국토부와 제주도는 주민들과의 대화를 위한 설명회 및 간담회를 진행했다”며 “우리 마을에선 공식적인 거부입장을 취해왔고, 이를 방해하거나 봉쇄한 적은 없다. 그러나 그동안 주민과의 대화 노력의 결과는 앞으로 두고 볼 사안”이라고 밝혔다.

온평리 비대위는 “이번 보도자료가 우리의 마지막이길 바라며, 우리의 이러한 입장이 지역주민의 갈등이나 도민사회에서 찬반의 논쟁으로 가지 않기를 바란다”며 “이러한 의지로 오는 28일 리민들의 단합된 힘으로 도민전체의 이해를 구하고자 실천적 홍보에 나서기로 한다”고 덧붙였다.

온평마을 주민들은 오는 28일 차량 200대를 동원해 도민들을 상대로 차량 선전전을 벌인 뒤 도청 앞에서 수백여명이 참가하는 집회를 연다는 계획이다.

온평리 비대위 관계자는 “어렵게, 마을주민들의 의지와 총의를 모아 심사숙고해서 내린 결정”이라며 “여론과 언론의 뭇매를 맞더라도 마을 주민 생존권은 우리 스스로가 지켜야 한다는 데 주체적인 뜻이 모아졌다”고 입장 결정 이유를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