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제주4.3평화포럼 9일 개막…2개세션·8개 주제발표
4.3전국민 여론조사 발표… 외국사례와 비교 지향점 모색

내년 제주4.3 70주년을 맞이해 화해와 상생의 이념을 전국화, 세계화 하기 위한 노력이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

제주4.3평화재단이 주최하고 연세대학교 인간평화와 치유연구센터가 주관하는 '제7회 제주4.3평화포럼'이 9일 제주칼호텔에서 개회식을 개최했다.

한국 현대사의 유래없는 제노사이드로 꼽히는 제주4.3은 내년이면 70주년을 맞이하지만 아직도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진상규명, 보수단체의 4.3흔들기, 희생자 및 유족 배보상 문제, 유해 추가발굴 등 가야할 길이 멀기만 하다.

특히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제주4.3해결을 주요 국정과제로 선정하는 등 4.3완전해결에 대한 기대를 여느때보다 높이고 있다.

이에 발맞춰 이번 평화포럼은 '제주4.3모델의 전국화·세계화·보편화'를 타이틀로 잡았다.

노벨평화상 수상자이자 동티모르의 평화수호자로 불리는 호세 라모스 오르타 전 대통령도 제주를 찾아 의미를 더했다.

개회식 기조강연에서 호세 라모스 오르타 전 대통령은 "몸에 난 상처는 치유가 쉽지만, 영혼에 난 상처는 다른 치료법은 요한다"며 "제주4.3사건의 희생자 유족들 역시 그 진실을 알 권리가, 사랑하는 가족의 죽음과 스스로의 고통을 인정받을 권리가 존재한다"고 진상규명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또한 "동티모르인들은 과거의 적을 존중하고 사과를 요구하거나 기다리지 않고 압제자, 박해자를 용서했다. 화해와 우정의 다리 중간에서 전 세계의 모범이 되는 새로운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화해와 상생의 4.3정신이 나아가야 할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문교 4.3평화재단 이사장도 "4.3의 해결은 정부의 성격이나 진보 또는 보수의 이념에 좌우될 문제가 아니고, 보통사람의 양식 수준으로 판단하고 해결하면 되는 것이다"며 "이번 포럼에서 다뤄질 국제사회의 과거사 청산 사례들이 4.3해결의 새로운 지향점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피력했다.

원희룡 지사 역시 "내년은 제주 4.3의 70주년이 되는 해이다. 4.3의 전국화·세계화·보편화를 위해 매우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이며, 이번 포럼에서 제시해주시는 여러 혜안들이 도정 정책에 녹아들도록 세심해 경청하겠다"고 강조했다.

내일 열리는 1·2세션에서는 북아일랜드와 남아프리카공화국, 르완다 학살, 아르헨티나 등의 사례를 토대로 제주4.3의 나아가야 할 방안들을 제시하고, 4.3의 성찰과 전망, 4.3과 세계 등 세계화해의 지평을 열어갈 제주4.3을 조명하게 된다.

특히 처음으로 실시한 제주4.3 전국민 인식조사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인식조사는 1700명의 모집단을 구성해 인지도 및 진상규명, 교육, 특별법 등에 대한 다양한 결과를 담고 있으며 향후 4.3정책 수립에 유의미한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