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중국 현지 업계 국가여유국 공식 통보 기다리는 중”
“크루즈 상품판매 도내 업계 관광객 송출 등 움직임은 미미”

한중관계가 개선됐으나 사드보복에 따른 금한령으로 꽁꽁 묶였던 관광상항은 아직 해빙 조짐은 구체적으로 보이지 않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10월31일 한중 양국 외교부에서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추진키로 하고 ‘한중 관계개선 협의문’을 발표함에 따라 중국내 해외홍보사무소 등 관련 네트워크를 통해 현지 동향 등을 파악했다.

그 결과, 10월31일 현재 중국 현지여행사들 인 경우 국가여유국의 공식적인 통보를 기다리는 중으로 통보되는 즉시 상품 구성과 판매가 가능하다는 의견이 대부분으로 확인됐다.

온라인 여행사이트 투니우와 씨트립 등에서도 아직까지는 판매되는 한국상품은 없고, 개별비자 대행 상품만 표출되는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 10월29일 항공 동계스케쥴이 확정돼 중국발 직항편이 재개될 것으로 예상되나, 크루즈는 상품판매와 관련한 변화된 동향은 없는 상황이다.

도내 업계는 관광협회를 통해 확인한 결과, 아직까지는 관광객 송출관련 움직임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도는 중국인 단체관광객 방한 관광금지 해제 분위기에 따른 중국시장 회복에 적극 대응하되, ‘양적 관광객 유치경쟁에 뛰어들지 않고 꾸준하게 질적 관광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올해 3월15일 중국단체관광객 방한관광금지 이후 중국 의존도에서 탈피하기 위해 추진해온 시장다변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대 중국시장은 질적 관광으로의 전환을 위한 저가 단체관광 근절 및 고부가가치 관광객 유치 태세를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도는 이 일환으로, 도내 관광업계와 대책회의를 갖는 한편 중국 현지시장 분위기를 점검하고, 대중국 마케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중국 대형 여행사와의 제주관광 발전 토론회, 제주관광 발전을 위한 중국과의 공동 협력사업도 벌여나갈 방침이다.

이승찬 도 관광국장은 “이번 대응계획을 바탕으로 제주가 사드 이전으로 돌아가는 게 아니라 제주가 안고 있던 관광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계기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국장은 또 “중국 현지 여행업계, 언론 등 동향 모니터링을 지속 실시하면서, 내부적으로 저가단체 관광 근절을 위한 송객수수료 개선 입법 등 체계적인 마케팅 대응계획 추진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