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28일 개최…제주시 민원조정위 통해 장소협조 취소
축제조직위, "시청에 강한 유감, 행사는 예정대로 개최"

[제주도민일보DB] 지난 8월 28일 제주시청 어울림마당 여자화장실 앞에서 열린 제1회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결성 선언 기자회견.

제주에서 처음 열리는 '퀴어(성소수자)축제'가 장소 문제로 개최 기로에 섰다.

일부 시민사회단체의 극심한 반대에 민원조정위까지 간 결과 결국 제주시가 사용협조 요청 취소라는 카드를 꺼내들었기 때문이다.

제주시는 17일 오후 민원조정위원회를 열고 오는 28일 예정된 '제1회 제주퀴어문화축제' 신산공원 사용협조 요청에 따른 회신의 건에 대한 조정절차를 진행했다.

결과는 사용 협조 요청 취소. 즉 28일 허가된 퀴어축제 장소 승낙 자체를 불허한 것이다.

앞서 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는 지난 8월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결성 선언 기자회견을 갖고, 10월 28일 개최를 예고한바 있다.

당초 함덕해수욕장에서 할 예정이었으나, 주민 반대에 부딪히며 개최 장소를 지난달 신산공원에 사용을 신청했던 상황.

신청이 접수되자 제주시는 육지부 사례 및 판례 등을 근거로 허가를 내줬으나, 자생단체 및 시민사회단체 등에서 격렬히 반대하며 결국 민원조정위원회까지 가게 됐다.

17일 제주시청 정문 인근. 퀴어축제를 반대하는 현수막이 걸려있고 반대단체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민원조정회는 ▲도민사회의 반대 ▲불미스러운 상황 발생 우려 등에 대한 논의 부족 등을 이유로 사용협조 취소를 권고했다.

민원조정위원회 결정 자체에 강제성은 없으나, 가급적 준수하도록 돼어 사용승낙을 취소하게 된 것.

축제조직위측은 강항 유감의 뜻과 함께, 행사 강행을 예고했다.

한 관계자는 "사용허가 받은지가 한달이 됐고, 모든 실무준비 마무리 단계다. 민원조정위원회 개최 자체도 성소수자 차별이라 불쾌한데, 사용승인은 더욱더 인정할 수 없다"고 유감을 표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신산공원은 개방된 장소인만큼 28일 행사는 강행할 것"이라며 "이와함께 제주시의 불허통지에 대한 가처분 신청도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상황에 경찰은 당일 병력배치 등 만약의 사태에 대비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